검색어 입력폼

성인기의 이상행동을 나타내는 인물이 등장하는 책이나 영화, 드라마를 보고 그 인물의 이상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시오.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5.1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 “뷰티풀 마인드” 에 나타난 정신분열병

목차

1. 서론 - 영화 줄거리

2. 본론
1) 정신분열병
2) 주인공의 현재 상태
3) 주인공이 환자가 된 원인

3. 결론 - 치료방법

본문내용

1. 서론 - 영화 줄거리
영화 “뷰티풀 마인드(A Beautiful Mind)”는 천재 수학자 존 내쉬(John F. Nash)의 전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내용 중에서 실제의 존 내쉬와 조금 다른 점이 있기도 하지만 대체로 일치한다고 한다. 1940년대 최고의 엘리트들이 모이는 프린스턴 대학원에서 시험도 보지 않고 장학생으로 입학한 한 천재가 캠퍼스를 술렁이게 만든다. 그는 너무도 내성적이라 무뚝뚝해 보이고, 오만이라 할 정도로 자기 확신에 차 있는 수학과 새내기 존 내쉬였다.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뛰어난 두뇌를 지녔지만 괴짜인 그는 기숙사 유리창을 노트 삼아 단 하나의 문제에만 매달린다. 자신만의 `오리지날 아이디어`를 찾아내어 꼭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으려고 말이다. 어느 날 친구들과 함께 들른 술집에서 금발 미녀를 둘러싸고 벌이는 친구들의 경쟁을 지켜보던 존 내쉬는 `균형이론`의 단서를 발견하여 독창적인 논문을 완성시킨 존 내쉬는 하루 아침에 학계의 스타로, 제2의 아인슈타인으로 떠오른다.

<중 략>

약물치료는 이와 같이 망상, 환각과 같은 급성기의 정신병적 증상을 포함하여 정신분열병의 양성증상의 감소에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무기력감, 사회적 철퇴와 같은 음성증상을 감소시키는 데에는 별로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양성 증상뿐만 아니라 음성증상의 치료에도 성공적인 것으로 보고되는 약물들이 개발되고 있다.
치료약물의 부작용은 개인이나 가족이 약물을 복용하는 것을 꺼리게 하는 주요한 원인이다. 그러나 치료약물의 복용을 중단하면 재발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치료약물은 초기부터 복용하되 필요한 양만을 쓰도록 하고 부작용에 대하여 알려주어 적절히 대처하도록 하며 약물의 반응에 대한 지속적인 의논이 필요한 것 같다. 존 내쉬의 경우도 약물치료의 부작용이 나타나서인지 그 다음부터 약을 거부하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재발하게 되었는데 완쾌되기 위해서 존에게 약물치료는 불가피한 것이다.

참고 자료

원호택이훈지(2000), 『정신분열증』, 학지사
최정윤(2006), 『이상심리학』,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