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어기제 중 자신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이 중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지양해야 할 방어기제는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5.1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방어기제의 종류
2) 많이 사용하는 방어 기제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자아방어란 자아가 불안에 대처할 때 작용하는 심리적 메커니즘이다. 인간은 늘 마음의 평정을 원하지만 내적, 외적 사건들이 흔히 이를 깨뜨리게 된다. 방어기제는 이럴 때 나타나는데 불안이 지속되고 강하면 자아가 불안을 감소시키려고 내적, 외적 현실에 대한 인식을 달리하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충동이나 주위환경의 요구에 비현실적 방식으로 대처할 때 방어기제가 주로 사용된다. 따라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자아가 약하다는 의미이다.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s)는 갈등의 원천을 왜곡하거나 대체하거나 차단하는데 이는 무의식적으로 채택되며, 대부분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의 방어기제가 동원된다. 방어기제는 불안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긍정적인 사회적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므로 정상인들도 살면서 방어기제를 사용할 때가 있다. 테일러와 브라운(Taylor & Brown, 1988)은 방어를 병리적으로 보는 대신 방어가 적응을 돕고 정신건강을 향상시킨다고 주장한다. 그들에 의하면 자아방어는 정상적이며 성격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자신의 패배를 합리화할 줄 아는 아동은 패배에도 불구하고 자부심을 유지할 수 있다. 물론 방어에는 정신병리적 측면이 있어 방어기제를 과다하게 사용하면 심각한 심리적 분지가 야기되기도 한다. 방어기제의 과다한 사용이 다른 자아기능을 발달시키지 못하도록 정신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이다. 정신병 환자의 경우 부정, 투사, 퇴행 등 원시적 방어를 많이 사용한다. 어릴 때부터 발달된 불안에 대처하는 양식이 어른이 되어서도 지속되므로 방어 스타일이 그 개인의 전체적 성격패턴의 일부가 된다. 현실생활에 잘 적응하는 사람은 방어기제를 고정시켜 사용하지 않고 유연하게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2. 본론
1) 방어기제의 종류
원초아와 초자아는 서로 상반된 목적을 추구하기 때문에 본능적∙충동적 원초아와 이를 억제하려는 초자아 사이에 긴장이 발생한다.

참고 자료

김상인 (2009), 『방어기제와 정신건강』, 한국전인교육개발원,
이인정 최해경 (20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정미경 외 (2009),『심리학개론』, 양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