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법필기,기업법핵심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10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주차
기업의 목적: 영리추구 최대이윤의 획득.
무한책임사원
회사 자산으로 변제하지 못한 채무에 대해 무한책임사원이 추가적으로 모든 책임을 부담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회사가 빚을 못 갚고 있거나 파산했을 때, 무한책임사원은 자기 돈 털어서 회사 빚을 갚아야 한다는 것
유한책임사원
자신의 출자액만큼만 책임을 지는 것. 8억 출자 했음 그 범위 안에서만 회사의 채무에 대해 책임 지는 것. 주식회사의 주주와 비슷한 개념.
합명회사(무한책임)
무한책임사원이라 함은 회사채무에 관하여 직접 회사채권자에 대하여 연대무한의 책임을 지는 것이며, 정관에 다른 정함이 없는 한, 각 사원은 회사의 업무를 집행하고 회사를 대표할 권한을 가진다.
합자회사 (무한책임-경영자 유한책임-사원)
사업의 경영은 무한책임사원이 하고, 유한책임사원은 자본을 제공하여 사업에서 생기는 이익의 분배에 참여한다.
무한책임사원이 있는 점은 합명회사와 같으나, 회사채권자에 대하여 출자액의 한도 내에서만 연대하여 책임을 지는 유한책임사원이 있는 점이 합명회사와 다르다. 유한책임사원은 유한의 책임을 지는 데 불과한 반면, 출자는 재산출자에만 한하고, 회사의 업무집행 ·대표로는 참여하지 않는다.
주식회사(유햔책임)
사단성(社團性)과 법인성(法人性)이 뚜렷한 회사로서 주식으로 세분화된 일정한 자본을 가진 회사이다. 사원인 주주의 출자로 구성되는 자본은, 다시 주주에게 주식으로 분할되고, 주주는 그 주식의 인수가액을 한도로 하는 출자의무를 부담한다. 따라서 회사 채무에는 개인적으로 책임지지 않고, 회사재산만으로 책임지게 된다. 주식회사는 사원인 주주가 오로지 자본으로만 결합되는 자본단체이고, 주식을 매개로 하며 사원의 개성을 거의 상실하고, 유한의 책임을 진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통해 경영을 합리화하게 된다.
유한회사
유한회사(limited company)는 일정한 지분을 가진 비공모 유한책임사원만으로 구성된 인적기업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계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