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틀맘, 취업모 등의 가족형태변화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2.08 |등록일 2013.05.10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리틀맘 및 취업모 등의 가족형태가 아동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취업모 가족형태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3. 리틀맘 가족형태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4. 결론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196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산업화 및 각 분야의 발전과 함께 성문화의 개방이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전통적인 성 윤리관은 퇴색하였고 미혼모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여 현재는 전체미혼모의 50% 정도를 청소년 리틀맘이 차지하고 있다. 이들의 경우 아이로 인해 학교를 제대로 졸업하지 못해 학력이 낮으며 특별한 기술, 직업이 없으므로 올바른 환경에서 성장해야 할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이와 더불어 현대사회에서 급증하는 부모의 형태 중 하나는 바로 ‘취업모’이다. 전통 사회와 달리 여성의 사회 진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이 문화는 가족 내 성 역할 변화, 가사노동분담, 자녀양육 등 많은 문제를 야기하였는데 특히 ‘자녀 양육’은 여성의 취업이 아직까지 사회적으로 인식이 부족해 많은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심각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리틀맘, 취업모’ 등 다양한 가족형태가 아동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중 략>

이와 유사한 제도가 영국, 스페인, 프랑스 등에서도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인식 탓에 리틀맘의 경우 대부분 도중에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아기 양육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리틀맘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서비스는 경제적 지원과 아기 양육을 도와 줄 양육도우미라고 한다. 특히 양육의 경우 올바른 아동발달을 위해 집으로 방문하여 자녀양육법 및 정서적인 어려움에 대해 상담을 해주는 멘토링 서비스를 원하고 있다고 한다. 이제는 리틀맘도 적극적으로 세상에 나올수 있도록 정부 및 사회에서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서 리틀맘 및 그의 아동들이 정상적인 가정에서 자란 아동 못지 않게 올바른 길을 가도록 도와줘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2008 늘푸른 포럼. 청소년양육미혼모의 삶과 미래(청소년 양육미혼모 실태조사 보고)
조정문 등 (2004). 가족사회학. 아가넷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