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태주의 접근법과 탈행태주의 접근법의 비교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3.05.10 | 최종수정일 2014.04.2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서론

Ⅱ.
1. 행태주의
⑴ 행태주의 등장배경
⑵ 행태주의 특성
2. 탈행태주의
⑴ 탈행태주의 등장배경
⑵ 탈행태주의 특성
3. 행태주의 접근법과 탈행태주의 접근법
⑴ 행태주의 접근법의 의의
⑵ 행태주의 접근법의 특징
⑶ 행태주의 접근법의 한계
⑷ 탈행태주의 접근법의 의의
(5) 탈행태주의 접근법
① 현상학적 접근법
② 비판론적 접근법
4. 행태주의 접근법과 탈행태주의 접근법의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시대에 발맞춰 발달해 온 행정은 다양한 접근 방법들을 제시해 왔다. 더구나 현대 사회는 일정한 틀이 지배할 수 없는 포스트모던 사회이기 때문에 하나의 고정된 진리가 없으며 모든 것들은 끊임없이 해체되어 가고 있다. 행태주의 또한 많은 접근 방법들 중 하나로서 자연과학적 사유체계( 관찰 - 실험 - 일반화 )를 정치학에 접목시켜서 경험적 이론의 수립을 시도하였다는데 긍정적 의의를 가진다. 하지만 과학적 사고에 지나치게 중점을 두어서 가치지향적인 문제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단점이 있다.‘탈행태주의’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하게 되었다.
1.행태주의
(1)행태주의 등장배경
1950년대와 1960년대에 등장한 행태주의는 실증주의(positivism)에 기초하고 있는 것이다. 실증주의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기본가정에 바탕을 두고 있는 방법론이다.
①자연현상과 사회현상은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으며 동일한 방법론과 인식론이 적용될 수 있다.
②사실과 가치의 엄격한 구분을 통해 세상에 관한 객관적인 지식이 수립될 수 있다.
③자연세계와 사회세계 모두에 규칙성이 존재한다.
④믿을 만한 지식은 궁극적으로 경험적인 입증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즉 행태주의란 `보고 관찰할 수 있는 것이 지식이다`라고 할 수 있다. 과학적 실형 혹은 모형을 통해 얻은 결과를 추구하는 것이 행태주의의 핵심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