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원이란 무엇인가` 독후감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3.05.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줄거리(차례1~7)
2. 느낀점

본문내용

차례 1 에서는 구원(redemption)의 포괄적인 개념을 모든 악과 고난에서 해방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우리는 거짓, 불의, 증오, 개인적인 결핍이나 아픔, 이웃과의 갈등, 사회적 국가적 국제적 차원의 갈등 등 여러 가지로 나타나는 악과 고난에 둘러싸인 채 짓눌려 있다. 성경은 악과 고난에 짓눌려 있는 인생을 ‘죽은 자’라고 한다. 육신은 살아 있지만 영적으로는 죽어 있다는 의미에서가 아니라, 죽음의 권세 아래 놓여 있다는, 또는 죽음의‘병균’에 의해 점령당하여 가는 상태에 놓여 있다는 의미에서‘죽은 자’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악과 고난에서 해방되는 것이 바로 구원이다. 우리가 이‘구원’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예컨대 우리가 감기에 걸리듯, 그 증상들인 악과 고난에‘걸려 있기 때문이다. 성경에는 인간이 창조주 하나님의 피조물이라고 전제되어 있다. 따라서 인간이 자신의 생명의 영위를 위해 창조주 하나님에게 의존하는 태도가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올바른 태도이다.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깨뜨리는 것은 인간의‘자기를 주장하려는 의지’이다. 인간의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독립선언인 것 이다.

<중 략>

종교가 불교이다 보니 기독교 부분의 이야기를 접할 기회가 별로 없었는데 총 7차례로 구성된 `기독교의 이해`라는 책을 읽으면서 기독교에 대해 여태까지 몰랐던 부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책 주제가 `구원`인 만큼 우리들이 구원받아야 할 이유, 인간이 스스로를 구원할 수 없는 이유 등을 제시하고,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이 왜 구원의 사건인지를 잘 설명 해 놓아서 별 어려움 없이 이해할 수 있었다. 평소 구원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이 책을 계기로 진정한 구원이 무엇일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