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TKRA 대상자에 대한 간호사례연구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5.0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열심히 준비한 케이스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론
1. 정의
1) 퇴행성관절염(degenerative arthritis)
2) 병태생리
3) 원인
4) 증상
5) 진단
6) 치료
2. 건강과 관련된 정보
1) 개인력
2) 건강력 사정
3) 현 건강상태 사정
4) 신체사정
5) 통증사정
6) 임상검사 및 진단적 검사 결과
7) 투약
8) 간호사정 요약
9)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5세 이상 인구의 80%, 75세 이상의 100%에 가깝게 퇴행성관절염의 소견을 나타내고 있다. 그중 1/4은 임상증상이 나타난다. 퇴행성관절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약물은 없기 때문에 치료라고 해도 통증을 경감시키거나 생활의 질을 향상, 기능적 독립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퇴행성관절염의 증상이 진행되면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가능하며, 보존적 치료의 효과가 없게 되면 수술적요법이 시행된다.
이 연구는 흔히 정형외과 병동에서 볼 수 있는 퇴행성관절염과 치료방법인 TKRA에 대해 알아보기 위함이다.

Ⅱ. 본론

1. 정의

1) 퇴행성관절염(degenerative arthritis)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의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국소적인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이다. 활막 관절에 연골의 결손이 있으면서 관절 주위의 골반응을 동반하고, 류마티스 관절염과는 달리 염증반응이나 전신적 질병을 동반하지 않음으로 비염증성 관절염이라고 할 수 있다.

2) 병태생리
비염증성의 진행성 관절질환으로 활액관절에 있는 관절연골이 퇴행하고 소실되는 것이 특징이며 고관절과 무릎관절처럼 체중부하를 많이 받는 관절의 연결부와 척추나 손 등에 잘 생기고, 관절면의 뼈가 과밀하거나 과잉 증식됨에 따라 관절 간격이 좁아져 점점 눌리는 양상을 보인다. 관절이 침범되면 밝고 투명한 정상 연골이 불투명해지며 노랗게 된다. 또한 갈라지고 궤양이 생겨 엷은 조각으로 벗겨지거나 움푹 갈라지고 깊은 골이 생기면서 침식되어 완전히 벗겨지면 연골 밑의 뼈가 관절로 완전히 노출된다. 이곳에 신생골이 형성되면서 뼈의 증식과 비후가 일어난다. 이때 골낭종과 속발성 활액낭염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결국 아탈구와 관절기형이 생겨 부종, 통증, 근경련과 염증 등을 초래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하)/전시자외 9명/현문사/2012년 01월 20일
임상약리학/범진필/청구문화사/2010년 08월 10일
드러그인포(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