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거의 전반적 의미 및 작품조사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3.05.09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2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주거는 삶을 담는 그릇이라고 흔히 얘기한다. 최선의 주거형태는 그 속에 들어가 살 거주자의 삶에 가장 적합하게 고안되어야 할 것이다. 거주자인 ‘인간’의 삶은 세부적으로 보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보편적으로 찾을 수 있는 인간에 대한 주거 특징이 나타나게 된다. 이 report에서는 간의 주거문화에 대한 보편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전반적인 주거에 대한 의미와 그 발전과정을 알아본다. 또한, 거주자의 삶을 건축적으로 잘 나타낸 작품과 그에 대한 작가 소개를 해본다.

목차

1.주거의 의미
01 주거의 개념

2. 주거의 변천사
01 원시주택
02 고대주택
03 고려주택
04 조선주택
05 근대주택

3.작가소개
01 연혁
02 그만의 설계개념

4.Chasm
01 Site
02 Client
03 개념추출
04 설계과정
05 process
06 chasm만의 특징

본문내용

주거란 인간의 생활을 담는 그릇이다. 즉, 주거는 인류가 가장 필요로 하는 생활장소인 동시에 건축문화의 시조라고 할 수 있다. 주거는 인간생활의 3요소인 의, 식, 주 가운데서 가장 으뜸가는 기본요소인 만큼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주거는 주생활의 방법을 비롯하여 개인의 인격형성과 가족의 단란, 사회질서와 사회생활 행태, 인간의 정서 및 삶의 질 등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므로 주거의 질은 곧 국민의 생활수준뿐만 아니라 정신문화수준의 척도가 된다.
태고로부터 주거의 발상은 동굴이었고 이 당시 동굴은 맹수와 자연의 위협으로부터 피신하는 피난처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오랜 기간에 걸친 문화의 발전으로 인해 주거는 단순히 자연으로부터의 피난처가 아닌 가족생활을 평화롭고 창조적이며 건강하고 단란하게 할 수 있는 안식처로서 자리를 잡게 되었다. 따라서, 주거의 개념은 인간이 멈추고, 머무르며, 조용하게 휴식하는 곳이라는 장소성에서 연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