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적 주거형태와 그에 따른 작가 조사

저작시기 2012.02 |등록일 2013.05.09 워드파일MS 워드 (docx)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주거의 의미
1-1. 주거의 개념
1-2. 주거의 언어적 해석
2.주거에 대한 기본적 욕구

Ⅱ. 본론
1. 주거의 발전
2.한국주거의 변천사
2-1. 원시시대
2-2. 고대
2-3. 고려시대
2-4. 조선시대
2-5. 근대
3. 작가소개
3-1. 작가 ‘김헌’의 연혁
3-2. ‘김헌’의 건축이념
4. 작품’Chasm’
4-1. Site
4-2. Client 및 개념추출
4-3. process
4-4. ‘Chasm’만의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주거란 인간의 생활을 담는 그릇이다. 즉, 주거는 인류가 가장 필요로 하는 생활장소인 동시에 건축문화의 시조라고 할 수 있다. 주거는 인간생활의 3요소인 의, 식, 주 가운데서 가장 으뜸가는 기본요소인 만큼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주거는 주생활의 방법을 비롯하여 개인의 인격형성과 가족의 단란, 사회질서와 사회생활 행태, 인간의 정서 및 삶의 질 등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므로 주거의 질은 곧 국민의 생활수준뿐만 아니라 정신문화수준의 척도가 된다.
태고로부터 주거의 발상은 동굴이었고 이 당시 동굴은 맹수와 자연의 위협으로부터 피신하는 피난처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오랜 기간에 걸친 문화의 발전으로 인해 주거는 단순히 자연으로부터의 피난처가 아닌 가족생활을 평화롭고 창조적이며 건강하고 단란하게 할 수 있는 안식처로서 자리를 잡게 되었다. 따라서, 주거의 개념은 인간이 멈추고, 머무르며, 조용하게 휴식하는 곳이라는 장소성에서 연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 중 략 >

4. 작품’Chasm’
4-1. Site
김헌은헤이리를 유사한 프로그램들이 연이어 시각화 되어가는, 그럼에도 이미 명소가 되어 버린 곳이라고 표현하였다. 헤이리는 전원이라 칭하지만 그것과는 조금 어긋나게 도시적 본능으로, 엄밀함과 정연함으로 재단된 형상들 중 하나일 뿐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대지 그 자체 내부에서 질서들을 추출해내는 ‘자생’이란 대응 모드를 개입시켰다.
4-2. Client 및 개념추출
건축주인 노부부를 대면하면서 그들 내면에 전혀 간섭받지 않는 곳에, 자신만을 위한 공간에 대한 욕구가 강함을 감지하고 과제의 컨셉을 Chasm으로 정해 모체에서 떨어져 나간 분체가 시공이 갈라진 틈에서 서로를 이해하려는 모습을 표출해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