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의 성취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3.05.0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성공한 사람들은 어떻게 성공하게 된 것인가?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말콤 글래드웰이 지은 ‘아웃라이어’와 헬렌 S.정이 지은 ‘인라이어’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각 책의 특징들을 비교해서 차이점을 찾아보고 서로가 교육에 있어서 교육적 성취에 어떻게 다가갈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알아보기로 한다. 마지막으로 내가 생각하는 주장과 동일한 의견을 통해 교육적 성취의 근원을 말하고자 한다.
먼저 말콤 글래드웰이 지은 ‘아웃라이어’의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인라이어라는 뜻은 본체에서 분리되거나 따로 분류되어 있는 물건을 뜻하는 정의와 표본 중 다른 대상들과 확연히 구분되는 통계적 관측치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책의 구성은 크게 2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첫 번째는 기회라는 주제로 두 번째는 유산이라는 주제로 나뉜다. 기회라는 부분에서는 성공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개념에 대해 완전히 다른 개념으로 성공을 말한다. “언제 어디에서 성장했느냐의 문제는 큰 차이를 만든다. 우리가 속한 문화와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것은 성취의 방향을 결정한다. 따라서 성공한 사람은 어떤 종류의 사람인가를 묻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들이 어디에서 왔는가를 알아야만 어떤 사람은 성공하고 또 어떤 사람은 성공하지 못하는 현상의 이면에 깔린 논리를 밝힐 수 있다”1) 여기의 인용 부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유산의 설명도 약간은 들어간 듯 보이나 전체적으로 아웃라이어에서는 여러 가지 사례들을 통해서 성공한 사람들의 성장배경 등 다양하고 다른 사람과는 다른 성공할 수밖에 없는 주위 환경과 기회에 영향을 받아 성공을 이뤄냈다는 것을 보여준다. 처음 사례로 하키선수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대부분의 대표 하키선수들은 같은 생년이라도 생일이 빠른 선수들이 많다는 이야기이다. 책에서는 이렇게 생일이 1, 2월 등의 초기에 있는 선수들이 8, 9월 등의 후기에 있는 선수들에 비해 대표선수가 많은 이유를 하키라는 운동종목은 육체적인 조건을 많이 요하는 종목이다. 그래서 더 이르게 태어날수록 늦게 태어난 아이들보다 더 보고 더 느끼고 더 많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렇게 작은 이익하나가 늦게 태어난 아이가 가지는 불이익이 누적되어 꾸준하게 이어진다. 그래서 하키 선수들이 연초에 태어난 선수들이 많이 발탁된다고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