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푸른꽃 레포트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3.05.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노발리스(Novalis)
1-1. 노발리스의 연보

2. 줄거리

3. 작품의 해설, 특징 및 시대적 배경

4. 감동적인 부분 및 느낀점

본문내용

독일초기 낭만파의 대표적 시인, 철학자이다. 본명은 프리드리히 폰 하르덴베르크(Friedrich Philipp, Freiherr von Hardenberg, 1772년 5월 2일 ~ 1801년 3월 25일)이다. 튀빙겐 지방 오버위더슈테트의 귀족 가정에서 태어나 어머니의 경건주의의 종교적 환경 중에서 유년기를 보냈으며 섬세한 소질의 소유자이다.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지만, 자연과 인간에 대한 깊은 철학적 사색, 명랑한 종교심 등의 천성을 더해서, 약혼자 소피(Sophie von Kuhn)에 대한 사랑과 그 죽음의 체험, 나아가서는 직무상(1795년 제염감독국 보좌관이 된다.) 갖추었던 광산학, 자연과학 등의 연구를 통해서 현세의 생과 죽음을 초극하는 낭만주의적 자연관ㆍ역사관을 구축해서, 『밤의 찬가』나 『하인리히 폰 오프테르딘겐』, 『자이스의 학도』 등의 명작을 낳았다.

< 중 략 >

작품의 해설
a 이 하인리히가 꿈속에서 본 “푸른 꽃”은 시라고 하며, 혹은 사랑, 혹은 우주의 신비라고도 한 다. 어느 것이든지 낭만주의의 동경인 “모든 것의 종합”이라고 볼 수도 있다. 또 이 하인리히 의 꿈은 아버지가 청년 시절에 꾼 꿈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데, 아버지는 이 꿈에 대해 별 다를 느낌을 갖지 않으나, 하인리히에게는 이 꿈이 계시며 예언이었다. 이 소설의 첫머리에 나 오는 이 꿈은 바로 “낭만주의”를 암시하며,
b 하인리히는 여행을 통해서 시인으로서 성숙해 가는데, 그 중 출리마와의 만남은 그에게 동방의 세계와 함께 종교의 정신에 접하게 해준다.
c 그리고 이 후 은둔자의 동굴 속에서 본 신비한 책에서 자신의 미래를 보는 하인리히의 모습에 서 우리는 신비한 초현실 세계를 볼 수 있다. 초현실적인 특징은 노발리스의 영혼 윤회사상에서 도 엿볼 수 있는데, 이는 1부에 나왔던 호엔촐러가의 백작이 하인리히의 전생의 아버지라는 사 실이 드러나는 2부에서 더욱 확실해 지는데, 전혀 다른 인물로 생각되는 이가 같은 사람이기도 하고, 복잡하고, 기이한 인간사가 2부에서 전개되면서 초현실적인 면모를 드러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