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버거씨병,폐쇄성 혈전혈관염 (간호사 컨퍼런스)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9 | 최종수정일 2018.04.2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600원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력
3. 진단검사
4. 약물요법
5. 간호과정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헌고찰
➊ 정의
버거씨병은 일명 폐쇄성 혈전혈관염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전형적으로 젊은 남성 흡연자에서 잘 발생하는 질병이다. 혈관 폐쇄로 인해 사지 말단이 괴사(세포나 조직의 일부가 죽음) 상태에 빠지거나, 심할 경우 절단까지 초래할 수 있는 혈관 질환이다.

➋ 병태생리와 원인
폐쇄성 혈전혈관염은 작거나 중간크기의 혈관이 폐색되는 질환이다. 40세이전의 남성에게 발생률이 매우 높다. 동맥과 정맥을 모두 침범할 수 있으나 정맥침범은 흔하지 않으며 상지와 하지 모두에 나타난다. 질병이 진행되면서 혈관외벽에 섬유소와 반흔을 형성하여 혈관과 신경을 함께 조이면 혈류가 방해를 받고 통증은 더 심해진다. Buerger 질환의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흡연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가족력, 유전적 소인 및 자가면역이 원인일 가능성도 있다.

➌ 임상증상
❒ 통증 - 추위에 노출된 후 통증이 나타난다. 거의 모든 환자에게 간헐적 파행증이 나타나며 초기에는 족긍에서 증상이 나타나고 드물게는 양쪽 장딴지에 통증이 있다. 휴식 중에도 손가락에서 허혈성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밤에 통증이 더 심해진다.

❒ 궤양 - 말초의 국소빈혈로 궤양과 괴저가 발생한다. 침범된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괴저 될 수있다.
❒ 감각이상 - 초기에는 하나 이상의 발가락에 계속적인 허혈로 안정시 통증과 냉감 또는 추위에 민감해지는 감각이상이 나타나고 후경골동맥과 족배동맥이 약하게 촉지되거나 소실된다.
❒ 피부변화 - 질병이 더 진전되면 사지가 비정상적으오 붉어지거나 청색증을 보이면 특히 사지가 아래쪽을 향할 때 더욱 심해진다.

➍ 진단 검사
말초부위 허혈상태를 파악하는 신체검진과 궤양, 괴저가 손가락에 있는지 살핀다. 다리에 동맥촬영술을 하고 염증부위에서 조직생검을 하기도 한다. 초기에 손, 발, 팔, 다리의 혈량 측정법으로 진단을 내린다.

참고 자료

( 드러그인포 ) http://www.druginfo.co.kr/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저자 전시자, 김강미자, 김희경, 박순옥, 배영숙 등 ]
임상실습책 [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
하나병원 대상자 EM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