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결중심 가족치료이론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9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이론을 만든 사람

2. 이론의 발달배경
1) 개관
2) 주요개념
3) 정상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
4)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5) 주요 치료기법

본문내용

1) 개관
해결중심 가족치료 이론은 전략적 치료이론 중 MRI에서 출발한 문제해결을 지향하는 단기치료 접근법을 모태로 체계론적 관점에 기초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해결중심 가족치료이론은 Steve de Shazer에 의하여 연구되고 이론화 되었고 그의 부인인 Insoo Berg에 의하여 치료자들을 위한 교육과 훈련 등으로 체계화되었다.
치료기법 개발에 기여한 대표적인 사람은 Eve Lipchik로 치료적 질문을 개발하였고 Michele Weiner-Davis, Bill O’Hanlon 등을 들 수 있다.
Steve de Shazer에 의하면 “언어는 인간의 세계를 구성하며 인간의 세계는 전 세계를 구성한다. 언어의 외부에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 중 략 >

4)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1) 치료목표
해결중심 가족치료에서는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치료효과를 위하여 내담자와 협상하여 치료목표를 구체화라고 치료목표를 잘 설정하는 것을 매우 중요시한다.
해결중심 가족치료의 구체적 목표
* 긍정적인 것, 해결책, 미래에 초점을 맞추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한다.
* 상호작용을 통하여 의미와 경험이 새롭게 구축될 수 있도록 한다.
* 문제중심이 아니라 해결중심적인 것에 초점을 맞춘다.
* 모든 문제에서 예외를 찾아낼 수 있으며 이를 해결책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작은 변화를 통하여 큰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한다.
* 통제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통제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시킨다.
(2) 치료과정
해결중심 가족치료 접근법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일면경(one-way mirror)뒤에 있는 팀과 상담 중간에 치료 방법과 가족원들에게 전할 메시지에 대하여 의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치료과정은 45~50분간의 면접, 5~10분간 자문팀과 의논, 피드백과 메시지 주기 등으로 구성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