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유아기 구어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영아초기, 영아후기, 유아기로 구분하고 각 발달 특징에 대한 예시를 제시하시오)

저작시기 2012.07 |등록일 2013.05.09 | 최종수정일 2013.12.1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영아초기 구어발달의 특징
2. 영아후기 구어발달의 특징
3. 유아기 구어발달의 특징

본문내용

1. 영아초기 구어발달의 특징
① 보통 생후 만 1세 미만을 `영아초기`로 본다. 생후 몇 시간이면 영아는 주변 소리에 주의를 기울인다.
② 다양한 생활주변 소리들 가운데 영아가 주의를 기울이는 소리를 사람들이 내는 소리이다.
③ 영아초기에는 울음으로 시작하여 가성적 울음, 쿠잉,옹알이와 같은 언어적 행동이 나타난다.
④ 영아에 따라 8개월, 10개월경 일어표현이 나타나기도 하나 대부분 만 1세가 되어야 일어표현이 나타난다.

▶ 울음과 쿠잉
① 생후 3개월 동안 영아는 자신에게 말을 거는 사람에게 열중하여 반응한다.
말소리가 상승된 높은 소리이거나 다양한 변화를 준 소리, 음절에 과장된 강세를 준 소리에 더욱 그러하다.

= 유아지향적인 말(child-directed speech=CDS)
② 영아는 CDS와 같이 자신에게 맞추어진 말에 민감하다.
③ 최초의 발성은 영아 탄생시 `울음`이다.
④ `가성적 울음`은 영아가 아주 화가 났거나 배고프거나 고통스러울 때 내는 톤이 낮고 날카롭지 않은 소리이다.
⑤ `쿠잉`은 단일소리로 영아가 처음 내는 모음 같은 소리이다.
음식을 잘 먹고 난 뒤 기분 좋을 때 낸다.
이와 같이 만족한 때에 자신을 향하여 웃거나 말을 거는 사람에게 반응해 쉽게 쿠잉한다.
⑥ 초기 쿠잉은 / aaaaa/ oooooo/와 같은 발성이다. 목의 아주 끝에서 내는 폐쇄음
⑦ 초기 쿠잉에서 4, 5개월 경이면 모음과 자음의 쿠잉 수가 증가한다.
⑧ 쿠잉 단계에서 엄마와 영아간의 상호발성이 이루어진다.
약 3개월경 엄마가 영아가 표현했던 쿠잉 중 하나를 소리내고 기다리면 영아가 이에 응하여 같은 쿠잉을 반응하는 행위로서 이것은 언어를 통한 `상호교환적 의사소통`이 시작됨을 의미한다.
⑨ 4~6개월에 자음과 같은 쿠잉소리가 더해진다. 쿠잉소리 중에 /W(우)/, /P(프)/.M(음)소리는 입모양을 다양하 게 바꾸어 만들어지는 소리이다. 영아는 자동차가 부르릉 지나간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입술을 떠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이제 어른과 영아는 놀이와 같은 대화에 참여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언어지도-한사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