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가족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러한 특성에 맞는 가족복지정책(2개 - 자신이 구상하거나, 현재 실시되는 정책도 포함)을 제시하시오.

저작시기 2012.07 |등록일 2013.05.0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요즘과 같은 현대사회에서는 사회가 변함에 따라 가족의 특성도 함께 변화하고 있다.
먼저 현대사회의 인구구성의 변화로써는, 경제와 고용 불안정으로 인한 결혼과 출산 연기, 여성의 자이실현 욕구 증대에 따른 경제활동 참여 증대, 신뢰할 수 있는 육아시설 부족으로 인해 저출산 현상과 출산률이 저하됨으로써 당연히 고령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저출산과 고령화의 급속한 진행으로 장래 인구감소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인구감소는 곧 생산기능인구의 감소와 연결되므로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대한 문제점을 결코 간과하여서는 안될 것이다.
또한, 핵가족의 일반적 형태보다 다양한 가족형태의 가족비율이 점점 증대되고 있는데 특히 이혼율과 더불어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가족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가족 특성에 맞는 가족복지정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중 략 >

가족의 기능적 측면에서는 가족의 생산 기능 약화와 소비 단위로서의 기능 강화로 경제적 기능과 자녀양육에 대해서는 부모는 출산을 하고, 양육은 전문적 시설을 통해 하는 경향이 보편적이다. 또한, 맞벌이 부부 증가와, 물가 상승 등의 요인으로 인해 자녀 생산에 대한 사고는 선택적인 사고로 변하였다. 현대사회에서 경제적 사회관계에서의 스트레스가 높아짐에 따라 이의 완화와 정서적 위로를 가족들과 공감함으로써 가정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가족원 간의 공유 시간은 줄어들어서 대화와 접촉 부족으로 인해 가족에게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그러므로 가족애를 강화시킬 수 있는 가족문화 프로그램이나 가족 당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필요성이 있다.

가족생활주기 상 측면으로는 서론에서 말한 바와 같이 저출산율 및 고령화 문제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