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중보건학의 개념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5.0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I. 건강과 질병
II. 공중보건학의 개념
III. 한국의 보건의료 현황과 전만
IV. 공중보건학의 발전사
V. 우리나라 공중보건의 역사

본문내용

* 공중 보건학의 학문적 성격
: 특정개인이 아닌 지역주민 또는 국민 전체의 건강을 추구하는 학문.
① 공중 보건학의 연구 단위 : 지역사회 주민 또는 국민 전체.
② 연구목표: 지역사회 주민 또는 국민 모두의 건강 확보방안 및 건강관리 전략을 모색하 는데 있다.
③ 공중 보건학에서 논의 할 내용 : 지역사회 전체 주민의 건강확보와 질병의 예방 및 관리에 직접 간접적으로 관련될 수 있는 모든 영역.
④ 공중 보건학을 이해하여야 할 대상자 : 보건의료분야에서 종사해야 할 모든 보건요원과 보건관련학문을 전공하는 학도.

I. 건강과 질병
1) 건강의 중요성
: 건강은 생명의 존엄성을 유지해가는 기본적요소라는 점과 삶의 가치를 실현해 가는데 중핵적 요소로 작용한다.

2) 건강의 개념
(1) 건강개념의 변천
: 19세기 경까지는 신체개념적 건강강조, 19세기 중엽이후에는 심신개념의 건강으로 변천하였고 20세기 중반이후 는 WHO가 규정한 개념으로 정신, 신체 개념과 생활개념의 건강에 무게 중심을 두고 있다.

(2) WHO가 규정한 건강의 정의
: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이 없고 허약하지 않은 상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육체적, 정신적 건강과 사회적 안녕이 완전한 상태“를 뜻한다.

* 사회적 안녕: 복잡한 사회 환경 속에서 각자의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갈 수 있는 만족스런 상태의 생활을 의미한다.

(3) 간강에 관한 다른 의견
① 미국 Cormell 대학의 Walsh 교수: 건강이란 그 자신이 특수한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② 미국의 사회학자 Talcott Parson : 건강이란 각 개인이 사회적인 역할과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최적의 상태.
③ 프랑스의 Claude Bernard : 건강이란 외부환경이 변화해도 내부환경의 항상성이 유지되는 상태라고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