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rilocaine의 전신독성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5.0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Prilocaine
2. Methemoglobinemia
3. prilocaine의 사용
4. methemoglonemia의 치료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Prilocaine
Prilocaine은 lidocaine유사체로 amine게열 국소마취제로 임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가장 많이 사용 되는 치과용 국소 마취제인 lidocaine에 비해 낮은 심장·신경 독성을 가짐과 동시에 낮은 심장 독성으로 인해 prilocaine은 intravenous regional anaesthesia (IVRA)로 많이 사용된다. 어떤 환자들의 경우 고용량의 prilocaine 사용 시 대사물질이 meethemoglobinemia라는 전신적 증상을 유발한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으로는 prilocaine이 간에서 대사될 때 생성되는 물질인 o-toluidine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Prilocaine의 또 다른 문제점은 the brachial plexus의 마취에 쓰이지만 실패율이 3-10%에 이른다는 것이다.
2. Methemoglobinemia
Methemoglobinemia는methemoglobin의 수치가 정상에 비하여 높아지는 질병으로 methemoglobin이란 metHb라는 약자로 쓰며 ferrous [Fe2+]이온이 hemoglobin에 있는 대신 ferric [Fe3+]이온이 존재하는 병이다. hemoglobin이 ferric [Fe3+] iron을 중심 이온으로 받아들이게 되면 oxygen을 운반하는 능력이 급격히 감소하게 된다.
the ferric iron이 결합된 헤모글로빈은 산소를 운반하는 능력은 감소하나 산소와 결합하는 능력은 상당히 증가하게 되는데 이것을 잘 구분해야 한다.

참고 자료

Prilocaine-Induced Methemoglobinemia -- Wisconsin, 1993
Methemoglobinemia due to application of prilocaine during circumcision and the effect of ascorbic acid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