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저출산과 경제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5.0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의미와 현황
2.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사회는 저출산ㆍ고령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급속한 구조 변동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한 파급력은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전반에 걸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추이를 방치할 경우 우리 사회는 대재앙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정부는 이 같은 위기감 속에 저출산ㆍ고령화 대책 마련에 착수했으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지금부터 그 현황과 향후 전망, 대책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의미와 현황
저출산은 인구 중 저연령층 비경제활동인구의 비중이 적어짐을 의미한다. 따라서 전체 인구의 평균연령 상승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경제활동 인구의 감소 및 생산인구의 고령화를 초래한다. 한편, 고령화는 전체인구 가운데 65세 이상의 노인 혹은 고령인구의 비율이 높아지는 현상을 의미하고 있다. 따라서 고령화 사회란 인구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사회를 뜻하며, 고령사회는 인구고령화가 어느 단계까지 이루어져 전체인구에서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어느 수준에서 안정되어 있는 인구구조를 가진 사회를 의미한다.
그러나 인구고령화는 단순히 노인들의 수가 절대적으로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노인들의 비중이 증가하는데 따른 인구구조상의 변화를 중시하는 개념이다. 그것은 인구구조의 변화가 사회경제적 구조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1) 현황
우리나라의 합계 출산율은 1983년에 인구대체수준 (2.1명) 이하로 하락한 이후, 저출산 현상이 지속되어 2005년에 세계 최저수준인 1.08명에 도달하였다. 2006년 부터 범국가적 정부대책 추진 및 2006년 쌍춘년 에 의한 결혼 열풍과 2007년 황금돼지해의 출산 붐에 의해 출산율이 2년 연속 증가하였으나, 여전히 인구대체수준 및 OECD 평균 (1.6명) 에는 크게 미달되는 상황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