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13]멀티 헤비테이션 - 도시민들과 농어촌 지역 주민들과의 관계 유지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5.08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오늘의 과제 ?
2. 도시 vs 농촌 의 생활비교
3. WHO~? 연령대별 멀티헤비 선호의 차이
4. 신도시 단독주택과 전원주택
5. 정책적 측면의 과제
6. 한국 농촌의 비전과 과제
7. 은퇴 후 원주 전원주택에서 노후를 보내는 사례
8. 결론 및 과제

본문내용

전원주택 하면 자연 친화적이며 유토피아를 연상케 합니다. 매연과 교통체증, 획일화된 성냥갑같은 아파트에서의 각박함에서 벗어나고자 도시에서 농촌으로 이주(멀티헤비)하는 수요가 증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농촌의 전원주택은 도시생활에서 얻기 힘든 자연환경이 주는 치유와 여유를 줄수 있으나 농촌의 단점은 대중교통의 생활 편의시설의 부족함으로 도시생활의 편리성을 희생하고 싶지 않으려는 사람들은 선뜻 농촌의 전원주택을 선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전원생활의 필요성을 못느낀다면 그러한 불편사항들 때문에 전원생활을 포기하고 도심으로 회귀하는 현상까지 보였습니다. (u턴)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정부와 지자체, 지역주민단체에서 많은 프로그램(대안학교, 도농교류등)들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려는 많은 노력으로 다양한 편의시설이 마련되고 있으며, 대중교통의 접근성과 교통호재가 다양해져 더욱 좋아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번 과제에서 편리성을 희생하고 싶지 않으려는 도시민들이 농어촌 지역주민들과 교류하면서 전원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여러 관점에서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