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성학과 음운론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5.0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문학의 음성학과 음운론에 관련된 레포트 입니다
간결하게 정리하여 이용이 용이합니다.

목차

1. 음성학(phonetics,音聲學)이란?
2. 음운론(phonology,音韻論)이란?
3. 음성학과 음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본문내용

음성학과 음운론은 모두 말소리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분야들이지만 음성의 자질에 대한 관점은 서로 다르다. 음성학은 어떤 발음이 음성 기관의 어디서 어떻게 나고 어떻게 공기 속을 지나는가 하는 음성적 자질을 차별 없이 모두 동등하게 중시하는 데 비해 음운론은 주로 그런 자질들 가운데 의미를 변별시키는 기능을 가지는 변별적 자질을 주목한다. 따라서 음운을 최소 의미 변별 단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음성은 인간의 발음 기관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소리이기 때문에 전 세계 언어가 모두 동일하지만 음운은 추상적으로 인식하는 단위이기에 각 언어마다 음운의 수는 다르다.
다음에서 음성학과 음운론에 대해 살펴보고 그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 음성학(phonetics,音聲學)이란?
말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소리다. 말에 쓰이는 소리를 음성 또는 언어음이라 한다. 바람소리, 개 짖는 소리, 자동차 소리 등은 소리이기는 하되, 음성은 아니며, 기침소리, 재채기 소리와 같은 것은 사람의 소리이기는 하되 말에 쓰는 소리가 아니므로 역시 음성이라 하지 않는다.
한 언어의 구조나 특성을 알고자 한다면 우선 그 언어에 쓰이는 음성의 특성부터 알아보아야 한다. 음성을 파악하는 길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자연과학적인 관점에서 그것이 어떤 발음기관의 어떠한 작용에 의하여 생성되며, 그것이 만들어내는 음파의 특성은 어떠한가 등을 관찰하는 길이며, 다른 하나는 음성들이 그 언어에서 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파악하는 길이다. 전자는 흔히 음성학이라는 이름 밑에서 다루어지며 후자는 음운론 또는 음소론이라는 이름 밑에서 다루어진다.

음성학은 인간의 발음기관은 어떻게 생겼으며 이들의 어떠한 작용으로 언어음을 이루는 여러 음성들이 산출되는가, 나아가 이것들이 공기를 통하여 전파될 때 음향학적으로 어떤 특성을 가지며 또 이들이 어떻게 청취 되는가 등 주로 자연과학적인 입장에서 음성에 대한 연구를 하는 분야다. 즉, 언어학의 한 분야인 음성학은 인간이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매개체로 사용하는 소리인 음성을 대상으로 하여 그 체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