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공 및 정부시설기관 조사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5.0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기관 역할 요약 :
한국원자력연구원 (KAERI)
안전성평가연구소 (KIT)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ICE)
한국직업능력개발원 (KRIVET)

* 관심 기관 조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ICE)

본문내용

간략한 소개 :
1959년에 설립한 국내 유일의 원자력 종합연구기관이다. 한국 표준형원전 기술 구축, 방사성동위원소 기술 선진화 등을 이루어내어 국가 경쟁력과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개발도상국들의 경제 발전 등에 따라 에너지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화석 연료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세계적인 기상 이변과 지구온난화과 심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풍부한 에너지의 공급과 깨끗한 환경을 통한 원자력은 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목표 및 기능 :
연구원은 여러 목표를 명시하여 지속가능 원자력시스템 핵심기술 확보, 방사선 융, 복합 신산업 클러스터 구축, 원자력 기초과학 핵심기반 구축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세계적 원자력 기술혁신 능력 확보, 고유원천기술 개발능력 강화, 국제협력 확대, 성과 지향적 연구관리 체계 등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연구원의 기능은 한국원자력연구원 정관에 의거하여 정의되어 있다. 주요 기능으로는 원자로 핵 연료주기 연구 개발 및 관련 정책 연구, 환경 안전성 연구 등이 있다.

<중 략>

지난 11일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은 수학, 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연구 (이하 TIMSS)2011을 발표했다. 시험결과 우리나라는 테스트를 실시한 국가 중 최상위권에 랭크됐다. 하지만 이같이 높은 성취도와는 달리 수학과 과학 과목에 대해 ‘자신있다’, ‘흥미있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최하위로 나타나 지나친 경쟁이 부른 불균형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관계자는 “수학 과학에 대한 흥미도가 떨어지는 것은 동양권 국가의 공통적 현상”이라며 “특히 우리나라는 교육풍토가 학생을 격려하기보다 더 잘하기만을 바라기 때문에 이 같은 현상이 더욱 심하다”고 설명했다.
평가원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한국 교육에 대한 문제점은 언제나 존재해왔지만 아직 제대로 해결했다고 생각이 든 적은 없다. 교육과정평가원이 지니고 있는 책임은 막중하다. 교육후진국이라는 오명을 벗어버리고 진정한 교육을 위한 연구에 힘써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