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홈플러스 사장의 고민 시장의 경쟁과 사회 통합의 사이에서

저작시기 2012.09 |등록일 2013.05.08 | 최종수정일 2017.12.29 한글파일한글 (hwp) | 2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홈플러스 이사장의 고민

2. 경영지원팀 김은선 팀장의 보고 - 홈플러스 내부역량에 대한 분석

3. 마케팅팀 김민성 팀장의 보고 - 전통시장 상인들의 이야기

4. 홍보팀 김상미 팀장의 보고 - 언론으로 보는 현재 상황

5. 대외정보팀 안렉산드라 팀장의 보고 - 경쟁사의 전략과 정부의 반응

6. 전략기획팀 박수진 팀장의 보고 - 현재 진행중인 CSR 전략

7. 팀장들의 의견과 피 튀기는 논쟁 Pros & Cons

8. 이사장의 선택

본문내용

1. 홈플러스 이사장의 고민 : 사장이 결정해야 할 일

강남의 테헤란로 주변은 항상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로 아침, 저녁이 바쁘다. 나 또한 여느 직장인과 다를 바 없이 네모난 나의 사무실로 출근해서 내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직업윤리를 가지고 있다. 내가 평범한 직장인들과 조금 다른 것이 있다면 나는 내가 일을 너무 잘하면 피해를 보는 사람이 많아진다는 것이다. 바로 이점이 나를 힘들게 하고 있다. 엊그제 본 추적60분만 봐도 우리들이 어떤 reputation position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자유주의 이데올로기가 자리 잡으면서 타인의 자유를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나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권리는 무한하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또한 시장경제에서의 경쟁은 필수적이며 이 경쟁이 적법한 절차를 거친 것이라면 경쟁은 결국 소비자들에게 큰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므로 최선을 다해 경쟁해야 한다. 하지만 이렇게만 생각했다가는 큰 코 다칠게 분명하다. 2000년대에 들어서 유통시장에선 갑자기 나타난 대형마트 때문에 엄청나게 이해관계가 복잡해 졌기 때문이다. 정부, 소비자, 경쟁사, 주주, 직원 등 너무나 많은 세력들이 한 전쟁터에서 싸우고 있고 그 폭풍의 한가운데 내가 서있다.

<중 략>

김은선 팀장님은 SSM확대를 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신 것 같군요..하지만 롯데 SSM이 사업확대를 계속해서 해나가면서 이익을 벌어드리고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보고만 있자고 하는 것도 안타까운 일인 것 같습니다. 마냥 손 놓고 있어야만 하는 건가요? 저희가 SSM확장을 멈추기로 결정한다면 롯데 또한 SSM확장을 못하도록 어떠한 조치라도 취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만..
김은선 팀장의 보완
손 놓고 보고 있자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형 할인업체들 간의 치열한 자리싸움이 굳이 필요한가 싶습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지역 상인들에게 욕을 먹어가면서 틈새까지 공략할 필요가 있느냐 하는 것이죠. 우리는 얼마든지 다른 방법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나갈 수 있고 그럴 만한 충분한 역량 또한 지니고 있다고 봅니다.
김민성 팀장의 반론
말은 좋습니다. 역량이 있고, 욕 안먹고요! 그런 방법이 도대체 뭡니까? 있기는 한 것입니까? 구체적인 대안 제시 없이 이렇게 도덕책 읽듯이 말씀하시면 곤란하지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