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래놀이치료, 놀이치료 - 치료자의 역할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5.0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모래놀이치료에서의 상징적 과정에서 치료자 역할에 관련한 리포트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들을 참고하여 작성하였고 좋은 점수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1) 자유롭지만 보호되는 관계
2) 상징적인 의미로의 관계

2. 치료자에게 필요한 세가지 능력
1) 치료사의 공감능력
2) 치료사의 경청능력
3) 다의적 의미를 아는 능력

3. 관계의 장(field of relationship)에서의 전이와 역전이
1) 관계의 장(field of relationship)
2) 전이와 역전이

4. 모래놀이치료사로서 요구되는 것

본문내용

"우리가 모든 것을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반드시 해야 되는 것은 이해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Dora Kalff-

1.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1) 자유롭지만 보호되는 관계

모래놀이치료의 독특한 요소인 “담아줌(containing)”은 세 가지 각기 다른 형태로 제공될 수 있다. 모래상자 그 자체와 치료사와 내담자의 치료적 양자관계, 그리고 안전하고 분리된 환경을 제공하는 치료실이다. 아동에게 있어서 자유롭고 보호받는 공간은 치료 매개체로 모래놀이 작업 시 사용되는 상징과 똑같이 모래놀이치료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Dora Kalff에 의해서 발전된 모래놀이치료에서 치료자의 역할로 강조하는 것은 치료자의 “존재”에 대한 신뢰감과 “담아줌(containing)"의 중요성이다. 이는 건강한 애착관계에서 형성되는 안전과 보호를 제공해주는 초기 모-자 단일체(mother-child unity)로 간주될 수 있다.
초기 모-자 단일체(mother-child unity)는 Kalff가 주장한 이론으로 Kalff는 어머니와 아기 사이의 기초관계를 중시했다. 그리고 모래놀이의 치유와 변화작업이 이들 초기발달 수준에서 일어나는 것을 관찰했다. 기초적인 모-자녀관계는 모든 형태의 관계의 질을 결정한다. 이것은 자신의 정신내적 경험 뿐 아니라 다른 사람, 사물, 사건과의 관계까지 포함한다. 따라서 아동과 그 자신의 관계는 근원적인 모-자녀관계의 질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으며, 내담자와 치료사 사이의 초기관계의 질을 통해 내담자의 모래놀이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할 수 있다.
또한, 담아줌은 신성한 보호의 공간인 테메노스(temenos)로 설명할 수 있다. 테메노스(temenos)는 치료적인 보호의 역할이다.
연금술에는 심리적 그릇에 대한 비유가 있다. 연금술에서는 심리적 그릇을 바스 헤르메티스(vas hermetis)라고 한다. 바스 헤르메티스는 라틴어로 헤르메스의 그릇이라는 뜻이다. 헤르메티스의 그릇은 금을 만들 때 사용하는 용기다. 그 안에 납을 담고 그릇을 밀봉한 뒤 열을 가하면, 그릇 안에 담긴 납에 변화가 일어난다. 그러나 그릇이 깨어져서 열기가 새어 나가면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헤르메티스의 그릇을 심리적으로 해석하자면 내면의 갈등에서 생기는 긴장이 풀어지면 금, 즉 연금술사의 돌은 형성되지 않는다. 열기가 새어나가면 납은 금으로 변하지 않고 처음 그 상태로 남게 된다. 융의 심리학에서 이러한 심리적 그릇을 테메노스(Temenos)라고 부른다.

참고 자료

야마나카 야스히로,김유숙(2005). 모래놀이치료의 본질. 서울:학지사
Mitchell, R., & Friedman, H.(2011). 모래놀이치료수퍼비젼. 한국임상모래놀이치료학회.
Mitchell, R(2012). 모래놀이에서의 전이. 한국임상모래놀이치료학회 국제학술대회 발표초록집, pp. 1-3.
Neumann, E. (1973). The child . New York: Harper Colophon Books.
Turner, B. A. (2005). The handbook of sandplay therapy. California: Temenos Pres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