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범용선반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실습내용
2. 실습결과
3. 고찰
4. 반성과제

본문내용

실 습 내 용
1. 사용기기
보통선반(범용), 황삭바이트, 정삭바이트, 센터드릴, 회전센터(MT No.3호), 척핸들, 복스핸들, 절삭유통, 버어니어캘리퍼스, 드릴척
2. 사용재료
연강봉 1개(S10~15C)
3. 작업순서
① 먼저 황삭바이트를 이용하여 절삭하기 전 기계의 전원이 ON되었는지 확인하고 적절한 회전수로 맞춘다.
② 바이트의 날 끝이 공작물의 측면에 먼저 닿도록 한 뒤 단면 절삭깊이를 0.5로 맞추고 측면 절삭가공을 한다. 다섯 번 정도 반복한다.
③ 황삭바이트의 가공이 끝나면 정삭바이트로 바꾸고 단면 절삭깊이를 0.2mm로 한 다음 절삭가공을 실시한다.
④ 단면이 정삭까지 다 되었으면 센터드릴을 이용하기 전 센터드릴을 장착하고 적당한 위치에서 고정시킨다.
⑤ 센터드릴을 할 때 구멍의 크기가 6mm정도의 되도록 실시한다. 센터드릴 이용시 황삭이나 정삭처럼 한번에 가공하는 게 아니라 넣었다 뺐다 하여 공작물과 센터드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한다.

< 중 략 >

반 성 과 제
1. 선반의 부속품과 그 용도에 대하여 조사하여라.
선반의 부속품으로는 센터, 면판, 돌리개, 신봉, 척, 방진구 등이 있다. 센터는 심압대의 축에 끼워 넣어 주축의 척 또는 면판과 함께 가공하는 부속품이다. 척이란 회전하는 바이스의 일종으로서 주축의 나사부에 설치하여 가공물을 고정하는데 사용되는 것이다. 면판이란 공작물의 형상이 불규칙하여 척으로 지지할 수 없는 경우에 주축의 나사부에 고정하여 공작물의 지지에 사용된다. 돌리개란 옆 그림과 같이 공작물을 양 센터에 걸고 주축에 고정된 면판과 함께 공작물을 회전시키는 부속품이다. 신봉이란 공작물을 센터로 지지할 위치에 구멍이 있을 때 구멍에 끼워 공작물과 일체시켜 센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부속품이다. 방진구란 지름이 작고 긴 공작물의 가공에서 공구의 작용력에 의하여 공작물이 휘어지기 때문에 안정된 가공을 할 수 없을 때 공작물의 굽힘과 이로 인한 진동을 방지해주는 부속품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