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 중국사회 속 여성의 지위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3.05.0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2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혼인문화의 시작과 변화
ⅰ. 혼인문화의 개념
ⅱ. 혼인문화의 변화

Ⅲ. 가족제도의 시작과 변화
ⅰ. 가족제도의 개념
ⅱ. 가족제도의 변화

Ⅳ. 혼인과 가정을 바탕으로 한 여성의 지위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아주 오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중국의 혼인과 가족형태에 대한 기록들을 살펴보면 군혼형태를 거쳐 개별혼이 되고 군혼형태에 의한 많은 가정형태에서 개별가정과 일부일처제가 형성되어왔다. 또한 모계 씨족제 가족에서 가부장제가족으로 가장이 변화하고 여성과 남성의 지위 또한 변화해왔다. 이런 가족 형태들의 변화 속에서 중국에서는 유가가 생겨났고 그에 따라 유교는 국가통치이념으로 발전했고 그에 따라 중국인들의 삶과 중국 사회는 유교 이데올로기에 의해 형성되기 시작했다.
유교적 질서를 중요시하는 동아시아의 국가들 중 유교가 가장먼저 시작된 중국은 그만큼 그 질서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유교 이데올로기 속에서 사회에 대한 도리나 임금에 대한 충은 부모에 대한 예나 자기 자신을 관리하는 것에서부터 나온다고 생각한다. 서구 뿐만 아니라 모든 국가의 사람들이 가족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유교질서를 강하게 표방하고 있는 동아시아의 국가, 그 중에서도 중국인들은 가족제도와 가족을 형성하기 위한 과정인 혼인제도에 대해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따라서 중국의 가족제도는 중국의 전통사회에서 형성된 가족제도, 혼인제도의 큰 틀은 20세기까지 변하지 않고 유지된다. 하지만 여러 차례의 왕조 교체와 넓은 땅에서 공존한 여러 국가들, 복잡한 인구구성 때문에 가족제도의 형태는 매우 다양한 형태를 띄고 있다.

<중 략>

Ⅴ. 맺음말
지금까지 중국의 원시사회와 고대를 포함한 중국의 전통사회에 존재했던 혼인문화와 가족제도에 대해 알아보았고, 시대의 흐름에 따른 제도의 변화와 그와 더불와 여성의 지위가 함께 변화했음을 확인했다.
원시사회에서 행해졌던 혼인제도인 군혼제에서 약탈혼, 매매혼 등의 혼인문화로 이어졌고, 그것은 모계중심사회에서 부계중심사회로 사회체제를 바꾸었으며 그 결과로 여성의 지위는 매우 하락했다.
혼인문화의 변화뿐만 아니라 가족제도와 가족의 구성 형태가 바뀌고 사회가 여성에게 요구하는 조건이 많아짐에 따라 여성은 남성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에 의해 억압과 착취를 당해왔다.
모계중심사회였던 시기를 제외한 모든 시대에 여성의 지위는 남성의 지위보다 낮았고 그러한 생활이 계속해서 지속되어왔기 때문에 여성들은 사회구조가 바뀌지 않는 이상 낮은 지위에서 사회가 요구하는 것에 맞추어 살아와야했다.

참고 자료

김원중, 『혼인의 문화사』, 휴머니스트, 2007.
서양걸, 『중국가족제도사』, 아카넷, 2002.
유달림, 『중국의 성문화 - 상』, 범우사, 2000.
제롬 케플루에강 외, 『명나라시대 중국인의 일상』, 북폴리오, 2005.
진동원, 『중국, 여성 그리고 역사』, 박이정, 2005.
구동조, 「중국 전통사회의 가족과 父權」, 법학논총, 2007.
송유진, 「중국 가족에서의 여성의 지위」, 한국사회학회, 2004.
이경아, 「중국사회 가족구조의 변화와 현대적 적응」, 중국학연구회, 2005.
한남제, 「중국가족제도의 변화」, 경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