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류머티스성 관절염 고급과정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류머티스성 관절염에 관한 이해와 세부적인 간호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치 료

(1) 안 정
(2) 물리요법
(3) 약물요법
(4) 교정수술

2) 간 호

본문내용

관절염으로 고생하고 있는 노인이 많으며, 관절염이 모든 연령에서 지체 부자유자의 원인으로 제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노년인구에서는 심질환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운동제한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관절염이란 관절의 염증을 의미한다. 관절염에는 많은 특이적 질환이 포함되는데, 특히 변형성 관절염과 류머티스성 관절염에는 많은 특이적 질환이 포함되는데, 특히 변형성 관절염과 류머티스성 관절염을 들 수 있다. 류머티스성 관절염은 연령, 성별, 인종에 관계없이 발병한다. 어린이는 물론 남자와 여자 모두에서 나타나지만, 40~50대의 부인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자 발병률은 남자에 비해 약 3배의 높은 비율로 나타나는데, 65세 이상 여자 노인의 15%가 이환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리고 50세 이상의 거의 모든 사람이 변형성 관절염으로 위협받고 있으며, 그 가운데 10%의 사람들이 관절통을 호소하고 있다.

<중 략>

관절염 환자의 간호에는 인내, 친절, 이해가 요구된다. 상태가 좋은 날과 나쁜 날도 통증을 참고 변함없이 보내야 하는 환자문제를 잘 고려해야 한다. 오전에는 아스피린을 계속 먹어야 하며, 저녁 무렵에는 전혀 고통 없이 잘 지내는 때도 있기 때문이다.
갈등과 우울상태에 빠지는 경우도 볼 수 있다. 관절염 환자에서 공통적으로 보여지는 감정은 낙담이다. 불구자가 된다는 실망과 다른 사람에게 전면적으로 의존하는 완전한 병약자가 된다는 공포감이 낙담하게 만든다. 간호사는 환자의 감정을 알고 왜 이러한 상태가 되는가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마치 정신병 환자인 것처럼 여겨서는 안 된다.
간호사는 노인환자에게 책임을 가지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으나, 과로와 피로징후에 대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일상생활동작의 훈련계획은 환자의 관절기능이 가장 잘 발휘되는 시간에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면 환자는 훈련을 수행하면서 달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며 더욱 발전할 것이다.
고통의 경감은 피할 수 없는 과제이다. 약물요법을 계속하게 하되 환자의 필요에 따라 약물을 조정한다. 환자가 일시에 많은 것을 하려고 하면 불쾌감을 늘리는 결과가 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환자는 자신의 한계를 알고 이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일상생활동작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