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각기계 질환 간호 고급과정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백내장과 녹내장 환자 간호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백내장
1) 간 호
(1) 초기의 간호
(2) 수술 후의 간호

2. 녹내장
1) 원 인
2) 치 료
3) 간 호

본문내용

노인에서 감각기계 질환의 대표적인 것은 시각장애다. 우리들의 일상생활 중에서 심신생활의 기본이 되는 정보의 80%는 시각에 의해서 얻어지고 있다. 따라서 시각장애는 모든 심신활동의 저하를 초래하여 노인의 생활을 문자 그대로 어둡게 한다. 이를테면 ‘와성노인’의 상병별 비율을 보면 전체의 5%가 눈의 질환이다.
시력장애를 가진 노인에서는 통원치료, 약물치료, 기타의 수진행동, 요양생활에도 지장을 가져다주어 건강상의 문제는 지극히 크다.
인간의 눈은 가령과 함께 외계의 한 점에 핀트를 맞추는 힘(눈의 조절력)이 저하되어 가는데, 40세를 넘으면서 급속하게 조절력이 감퇴한다. 그러므로 가깝게 보이는 거리에서의 작업에 지장을 가져다주며, 자연히 멀리 두고 보는 현상이 생긴다. 이것이 노안이다.

<중 략>

노인환자는 녹내장 진단시기에 따라서 설명의 정도가 달라지는데, 빠른 치료와 계속적인 치료에 의해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치료는 동공을 축소하는 축동체(pilo-carpine eye dorp)를 점안하고 전방우각을 확장하고 방수를 배출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점안은 당뇨병환자가 자기 혼자서 인슐린주사를 하는 것과 같이 매일 노인환자 자신이 혼자서 수행한다. 그러므로 간호사는 환자와 가족에게 바른 점안법을 가르친다. 시력이 개선되었다고 해서 점안을 중지하지 않도록 매일 점안하는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시켜야 한다.
점안시에는 점안약에 대한 환자의 알레르기반응 징후를 검토한다. 녹내장 치료제로서 Isoptocarpine eye dorp 1%, 2%, 4% 용액을 사용한다. 방수의 생성을 저지하는 경구약도 치료로 지시된다. 노인환자는 계속적으로 의사의 정기적 검사를 받는다.
약물에 의해서 안압이 저하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이 행해진다. 수술은 홍채절제수술로서 방수를 배출시킬 지속적인 구멍을 형성시켜 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