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계설계 실험 스트레인게이지 실험 레포트 입니다.

저작시기 2012.08 |등록일 2013.05.0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받은 실험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Introduction)
2. 이론적 배경
3. 실험 방법
4. 실험 결과
5. 결론 및 고찰

본문내용

1. 서론 (Introduction)

1.1 실험 목적
어떤 물체이든지 외력을 받게 되면 그 내부에서는 응력이 발생함과 동시에 강체가 아닌 이상 그 물체를 구성하는 각 분자와 분자 상호간의 운동으로 인하여 물체의 상태가 변하게 되어 신장, 수축, 굽힘, 비틀림 등이 변형된다. 이 변형은 각 부에서 똑같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지만 물체중의 임의의 한 점을 포함한 미소 부분을 생각하면 그 곳에서의 변형은 똑같다고 볼 수가 있다. 이와 같이 그 물체의 어느 한 점에서의 변형의 크기를 나타내는 양을 변형률(Strain)이라 한다. 스트레인을 측정하는 실험기기를 다루는 요령습득 및 스트레인게이지의 작동원리를 이해하려고 한다. 또한 시편에 추를 달아 늘어나는 변화량을 이론값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중 략>

5.1 추의 하중에 따른 변형량
추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변형량이 증가한 것을 그래프 및 실험 측정 자료를 통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추를 하나씩 제거 하였을 때 변형량이 다시 일정하게 감소함을 볼 수 있었는데 이때의 실험 측정값은 추를 증가 시켰을 때와 거의 비슷하였다. 이는 가해준 힘이 시편의 항복응력에 미치지 못해 탄성변형을 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추가 1개 증가 됨에 따라서 약 4.4 (μm/m)의 변형이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험 데이터는 단위 미터당의 변형량이 측정되었다. 이를 시편을 1차원적으로 해석 했을 때 (시편을 납작한 선이라고 가정) 탄성 계수를 구할 수 있다. 약 이 나오게 된다. 가해준 힘에 늘어난 변형량을 나누게 되면 나오게 되는 값이다. 또한 변형량 그래프를 통해 변형량이 추의 하중에 따라 비례 증가 또는 비례 감소한다는 것에 있어 시편이 후크의 법칙에 준하여 늘어났다 수축했음을 알 수 있다.

5.2 오차
이상적인 계산에 의한 것과 직접 실험에 의해 구해진 값에는 다소의 차이가 있다. 우선 실험여건이 마땅치 않아 실험을 반복하여 수행할 수 없었던 점이 있다. Strain Gauge에 의한 실험은 최소 3회 이상의 실험과 그 결과에 대한 실험값의 편차가 신뢰할 만한 수준일 때, 이 값을 신뢰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우리는 단 1회의 실험밖에 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었다. 때문에 여러 실험 데이터의 평균값이 아닌 한 번의 실험에서의 실험 데이터를 사용한 한계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