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양유업욕설파문] 남양유업 욕설 및 남양유업 밀어내기 파문과 경제민주화 그리고 그에 대한 나의 견해-남양유업파문과 경제민주화-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과제명: 남양유업 밀어내기 파문과 경제민주화 그리고 그에 대한 나의 견해

남양유업 밀어내기 파문과 경제민주화를 관련지어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알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참고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남양유업 영업사원 욕설 및 밀어내기 파문 원인과 이와 관련한 대기업의 횡포 사례 및 유통업계 밀어내기의 실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남양유업 파문과 경제민주화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리고 결론에는 남양유업 욕설 파문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밝혔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남양유업 기업 알아보기

2. 유통업계 밀어내기의 실상

3. 유통업계 밀어내기의 원인

4. 대기업 횡포의 사례
1) 밀어내기식 제품 강매
2)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
3) 납품단가 후려치기
4) 어음발행 횡포
5) 불공정 계약

5. 남양유업 영업사원 욕설파문과 경제민주화

Ⅲ. 결론(남양유업 욕설 파문에 대한 나의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남양유업 영업사원과 대리점 주인의 전화통화 녹취록이 인터넷에 공개되면서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판촉이 부진한 제품을 상습적으로 대리점에 떠넘기고, 부당한 명목으로 돈까지 챙겨가는 대기업 유통회사의 관행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업계에서도 터질 것이 터졌다는 분위기다. 남양유업 영업사원 욕설파문이 불거진 이후, 잘못된 유통관행에 대한 시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며 남양유업에 대한 국민들의 질타가 계속되고 있다. 이로 인해 일부 편의점에서는 영업사원 욕설과 ‘제품 밀어내기’로 비난을 받고 있는 남양유업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시작했고, 남양유업의 본사 사무실은 대리점주에게 자사 물품을 불법 강매한 혐의로 압수수색 되기에 이르렀다. 논란이 일자 남양유업은 자사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시하고 해당 영업직원을 해고했다. 남양유업은 이와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엄중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남양유업에 대한 국민들의 비난은 점차 확산하고 있다.
강제적인 물량 밀어내기를 거부하는 대리점주에게 온갖 욕설을 퍼붓는 영원사원의 모습에서 우리는 대한민국의 슬픈 오늘을 엿볼 수 있다. 우리사회 곳곳에는 절대강자와 절대약자가 존재하고 있고, 우월한 지위를 가진 “갑”이 불리한 지위의 “을”을 이용하고 착취한다. 이러한 불공정한 관계는 비단 남양유업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사회 전체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불공정한 “갑을문화”는 경제민주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개선되어야 할 잘못된 문화이다. 이번 남양유업 영업사원 욕설 파문을 계기로 경제민주화와 경제정의를 실현을 위한 행보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본보고서를 통해 남양유업 영업사원 욕설 파문 원인과 이와 관련한 대기업의 횡포 및 유통업계 밀어내기의 실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에 대한 나의 견해를 밝히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이관범, ‘甲의 횡포’ 상징된 남양유업 사면초가, 문화일보, 2013.05.07일자.
신석훈, 신영수, 경제민주화 관련 공정거래법제의 쟁점과 과제, 한국경제연구원, 2013.
한승구, 남양유업, '막말 사건' 사과…비난 여론은 여전, SBS뉴스, 2013.05.05일자.
편의점도 뿔났다…”남양유업 제품 불매운동”, 서울신문, 2013.05.07일자.
편의점 업주들 조직적 남양유업 불매운동 시작, 조선일보, 2013.05.07일자.
이춘구, 경제민주화 자유와 평등의 조화 (21세기 창조경제의 꽃), 이지출판, 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