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적재산권침해사례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상표법 침해사례- 스타벅스와 엘프레야
Ⅱ. 저작권 침해사례 - 구글과 전자책
Ⅲ. 디자인권 침해사례-GM대우와 중국 자동차
Ⅳ.마무리

본문내용

지난 반세기동안 우리나라는 고도압축 성장을 통하여 세계 제12위의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하였고 이러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지식재산분야에서도 비약적인 발전이 있었다. 2001년 이후로 우리나라는 일본,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제4위의 산업재산권(특허, 실용신안, 의장, 상표) 출원대국으로 부상하였고 국제특허출원규모 또한 세계 8위에 올라있다.(특허청, 2003 특허지식백서)
앨빈 토플러가 예견한 지식정보혁명이 현실화된 지금, 지적재산권의 보호는 국내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나, WTO중심의 세계 자유무역 질서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절체절명의 국가적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중 략>

상표의 유사성 여부 기준은 객관적인 법조문에 의하지만 그 유사성 여부의 판단은 결국 보는 사람의 주관적인 측면에 많이 좌우되는 것 같다. 일부의 견해대로 국내 중소 커피업체와 시장보호측면에서 국내 업체의 손을 들어준 측면도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상표와 디자인의 보호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반대의 결과가 나오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가짜가 판치는 중국을 비방하는 우리지만, 우리도 그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다. 우리 자신이 좀 더 당당해지는데에 오히려 이와 같은 선례는 오점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중 략>

유명상표을 도용한 가짜상품을 진짜상품으로 속여 팔거나 서적이나 음반 등을 불법복제하여 처벌받는 사람들이 뉴스에 종종 나온다.
오늘날 지적재산권 분야는 경영자산으로써의 경제적 가치가 증대되고 기업들의 지적재산권 보호에도 적극적인 관심과 함께 중요한 국제통상 이슈로 나오면서 범국가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기도 한다. 그러면서 지적재산권 보호문제가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다.
더 나은 경제대국, 경제 선진국으로 가기위해 지적재산권 보호를 강화하는 제도개혁이 절실하다. 먼저,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한다. 비용과 시간, 그리고 공들인 정성으로 어렵게 창조해 가꿔온 지적재산을 우리는 너무 쉽게 공유하고 사용하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