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과 교수학습지도안 및 수업대본 및 학습지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3.05.0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국어과 (고등학교) 1차시 분량의 교수학습지도안 및 수업대본 및 학습지 입니다.

열심히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도움되시기를^^

목차

국어과 교수학습지도안

수업대본(50분)

학습지

본문내용

전시학습 확인
전 시간에 학습한 향가와 제망매가의 형식과 구성에 대해 학생을 지목하여 질문한다.
발표자가 답을 하며, 다른 친구들도 지난 학습 내용을 상기한다.
동기유발
에릭 클랩튼의 ‘Tears in Heaven` 노래의 한글 가사를 먼저 보여준 후, 음악을 들려준다. 그리고 노래에 대한 생각 또는 감상을 간단하게 발표하도록 한다.
뜻을 생각하며 가사를 읽어보고, 노래를 들은 후 드는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 한다.
학습목표 확인
위의 노래와 관련하여 수업할 작품을 제시하고, 학습목표를 다 같이 읽어보게 한다.
이 시간에 배울 작품과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전개
작품감상
제망매가를 지원자를 받아 낭독하게 하고 다른 친구들은 감상하게 한다.
지원자는 일어나 작품을 큰소리로 낭독한다.

<중 략>

선생님: 네, 지금까지 알아본 것처럼 제망매가는 월명사의 비유와 상징을 사용한 표현의 기교와 개인의 슬픔을 종교적으로 승화시키는 감정 표현을 하는 서정성이 잘 드러난 작품이고, 이 작품의 뛰어남은 배경설화의 주술성에서도 뒷받침 되고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여러분은 이제 오늘 한 학습을 통해서 제망매가가 왜 향가의 백미로 불리는지 그 가치를 따로 외우지 않아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럼 간단하게 오늘 배운 내용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나누어 준 학습지를 모두 보고 몇 문제를 같이 풀어보도록 해요. 1번의 답은 뭘까요?
학생들: 4번이요~
선생님: 네, 4번이 틀린 설명이죠. 절망적 어조는 찾아볼 수 가 없었어요. 2번의 정답은 뭘까요?
학생들: 5번이요~
선생님: 맞아요. 문제가 너무 쉽게 느껴지죠. 3번은 답이 뭘까요?
학생들: 3번이요~
선생님: 네, 모두들 잘 대답하는 걸 보니 여러분들이 열심히 수업에 참여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마지막으로 4번의 답은 주관식인데 너무 쉽게 찾을 수 있죠. 답은 뭘까요?
학생들: 한 가지요~
선생님: 맞아요. ‘한 가지에서 나고’가 정답이 되겠네요. 이번 시간은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고, 다음 시간에는 비유와 상징을 최소 한 번 이상 사용하여 오늘 배운 작품 ‘제망매가’를 패러디한 시를 모둠별로 지어서 제출하고, 선생님이 가장 재치 있는 작품 하나를 선정해서 발표하고, 그 조에는 상품을 주도록 할게요. 그리고 이 과제도 수행평가의 항목에 넣을 생각이니 과제를 하지 않은 조는 그만큼 피해가 있겠죠? 학습지 뒷면에 보면 예시로 들어놓은 패러디 작품이 있어요. 필요하다면 참고하도록 하고, 수업 마칠게요. 모두들 수고했어요.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