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임스조이스- 에러비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7 | 최종수정일 2014.09.0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받은 자료 이고 영미단편 소설 내용입니다.

목차

1. Setting (글의 시공간적 배경)

2. Symbol and Allegory (글의 상징적 표현 & 은유, 풍유)

3. Atmosphere (글의 분위기)

4. Theme (주제)

5. Plot (구성)

6. Characters (캐릭터)

7. Structure (구조)

본문내용

James Joyce는 1882년2월 2일 아일랜드 더블린의 몰락 해 가는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났다.
이 당시 아일랜드는 영국의 가난한 속국이었으며, 그의 생애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빈곤이었다. Joyce는 농담을 좋아하는 아버지와 가톨릭 신앙이 두터운 어머니로부터 독자적인 언어감각과 악성을 이어 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불행한 유년기를 보내며 그는 종교대한 회의를 느끼고 더 나아가 그의 작품을 지배하는 염세주의적 성향을 띄게 된다.

1902년 대학을 졸업한 뒤 파리의 의학교에 진학했지만, 곧 중퇴하고 빈곤한 생활 가운데 문학 공부를 하였다. 이후 모친의 급환으로 귀국했으나 임종의 자리에서 기도해 주기를 바라는 어머니의 바람을 이미 신앙을 버린 몸이라는 이유로 거절하였는데, 이 일로 Joyce는 평생 양심의 가책을 받았다. 이듬해 아내가 될 노라를 알게 되었고, 그 뒤 더블린을 떠나 트리에스테, 로마 등지에서 생활하면서 창작활동을 계속했다.

<중 략>

꼬마의 어려운 상황 & 더블린 우울한 사회 분위기 표현
ex) "shadow"가 반복적 등장 ; 더블린의 우울함, 쓸쓸함, 부패함 상징
“being blind", "uninhabited house", "waste room", "somber 등 우울한 단어의 반복

이 작품은 구조면에서 매우 간단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소년이 Mangan 누나를 남몰래 좋아하고 있었는데, Mangan 누나가 자신에게 말을 걸게 되고 Araby를 갈 수 없는 누나를 위해 자신이 가서 무언가 사주겠다고 말을 한다. 이후 바자에 대한 환상과 열망으로 일상과 학업으로부터 소외되는 소년이 어렵게 Araby에 가게 되지만 문득 자신이 바라던 것에 대한 어리석음과 회의감, 허무함을 느끼게 된다는 단순한 구조의 짧은 이야기의 구성인 것이다.

발단 : 더블린 거리의 모습과 신부가 남긴 책들에 대한 묘사
전개 : 소년이 Mangan 누나를 남몰래 좋아하고 있음
위기 : 바자에 대한 환상과 열망으로 일상과 학업으로부터 소외되는 소년
결말 : 현실에 대해 환멸감을 느끼며 제대로 지각하게 되는 소년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