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추마취의 특성과 합병증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13.05.0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구조
2) 척추마취에 의해서 나타나는 생리적 변화
3) 척추마취에 사용되는 약제들의 종류와 특성
4) 척추마취의 적응증
5) 척추마취의 금기
6) 척추마취 중의 합병증
7) 척추마취 후의 합병증

본문내용

국소마취제를 지주막하강내에 주입하여 척추신경의 전근(운동신경섬유, 원심성 교감신경섬유)과 후근(지각신경섬유, 구심성 자율신경섬유)을 차단하는 방법을 척추마취라고 한다.

1) 구조
척수에서 나오는 신경근은 지주막으로 둘러싸여있고 지주막은 경막과 견고하게 부착된 두터운 막으로 되어있다. 지주막하강은 뇌척수액으로 채워져 있다.
척추마취시에 천자부위를 결정하는 지표는 양쪽 장골릉을 잇는 선(Tuffier`s line, jacoby`s line)이 되는데 이 선은 제 3~4 요추의 극돌기 사이를 지나가고 있다.

<중 략>

척추마취의 초기에 발생빈도가 가장 높은 합병증이며 치료는 산소를 공급하고 빠른 속도로 수액을 주입하거나 또는 승압제를 투여하며 예방목적으로 마취 시행 전에 ephedrine을 근육주사하기도 한다.
② 호흡억제 및 정지
진통제, 진정제, 저혈압으로 인한 호흡중추의 억제, 고위척추마취에 의한 늑간근 및 횡격신경마비 등에 의해서 호흡억제가 올 수 있으며 이때는 마스크를 이용하여 산소를 공급하고 호흡정지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기관내 삽관을 하여 인공 환기를 실시한다.
③ 구역 및 구토
증상이 가벼울 경우에는 진정제를 투여하여 잠을 잘 수 있도록 해주고 혈압의 감소가 원인이 된 경우에는 산소를 공급하고 승압제를 투여하며 미주신경의 기능항진으로 인한 경우에는 atropine을 투여한다.
④ 전 척추마취
마취시술 중 사고로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국소마취제가 과량이거나 마취의 높이가 너무 올라가면 척수신경을 모두 차단하여 혈압하강, 호흡정지 심한경우에는 의식이 없어지는 경우를 볼 수 있으나 혈압하강과 호흡억제 또는 정지에 대해서 적절한 조치를 위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회복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