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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후영양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산욕기에 필요한 영양>
2.<산모를 위한 조리방법>
3.<산모상태별 조리방법>
4.<전통 산모 음식>
5.<산후 보양 음식>
6.<산욕기 때 먹으면 좋은 음식>
7.<산욕기 때 피해야 할 음식>
8.산욕기 영양 권장
9.<산후 비만 예방>

본문내용

#산후 충분한 영양 섭취는 치유를 촉진하고 기운을 되찾게 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 : 평소 필요 칼로리보다 약 700kcal를 더 섭취 해야한다.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산모 : 평소 필요 칼로리보다 약 200kcal를 더 섭취 해야한다.
<산욕기에 필요한 영양>
① 단백질
모유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영양소
평균 71g/일의 단백질이 필요로 하고, 성인 여성의 권장량 보다 25g이 증가
* 풍부한 음식 : 육류, 생선, 유제품, 달걀
체중조절을 위해서 참치, 정어리, 고등어 등 저지방이면서 고단백의 음식이 좋음
② 철분
1일 권장량은 100mg이며 비임신 여성이나 임신기 여성이 같음
분만 때 피를 많이 흘려 빈혈이 되기 쉬우므로 철분 섭취 매우 중요
철분은 모유에 포함된 주요 무기질이며 수유성 무월경이기 때문에 수유기에는 증가시킬 필요 없음
* 풍부한 음식 : 간류, 달걀, 육류, 생선, 시금치
* 흡수를 돕는 음식 : 미역, 잉어, 가물치(홍차나 커피는 철분 흡수를 방해)
③ 섬유질과 비타민
산모의 변비 해소를 위해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먹는 것이 좋음
비타민 C 요구량은 120mg/일로 성인 여성보다 75mg/일이 증가
출산 전 섭취 때보다 그 이상으로 요구량이 증가하는 것은 수유로 인한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효소로 모유의 성분에 비타민 A와 복합비타민 B가 필요하기 때문
열량의 섭취가 증가함에 따라 변함없이 증가해야 함
④ 수분
모유의 주성분으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분비가 잘 됨
또한 땀과 소변량이 많기 때문에 탈진하지 않기 위해서도 수분 섭취가 매우 중요
모유 수유를 할 경우 모유 분비량이 하루 800ml 정도 되므로 이를 보충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물을 많이 마셔야 함

참고 자료

산전·산후관리 / 2008 / 이종건 / 여문각
동서양의 만남 통합 산후간호 &#8211;산후조리와 간호- / 2004 / 유은광 / 현문사
한국형 산후조리@다이어트 / 2004 / 김상우 / ㈜파라북스
Dr.김병인의 산후조리 클리닉 / 2004 / 김병인 / 한울림
영양과 식이요법 / 2012 / Eleanor D. Shlenker, Sara Long / 현문사
여성건강간호학Ⅱ / 2011 / 김혜원 외 / 정담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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