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혈압과 운동(PPT)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6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유산소 운동의 효과
2. 유산소 운동에 의한 모세혈관의 변화
3. 유산소 운동에 의한 운동시 심박수 변화
4. 유산소 운동에 의한 회복기 심박수 변화
5. 운동 종류별 혈압변화
6. 고혈압과 유산소운동
7. 운동시 주의점
8. 운동 과정
9. 고혈압과 저항성 운동

본문내용

1. 유산소 운동의 효과
* 체지방은 감소하며 모세혈관망이 개선되어 혈압이 낮아짐
* 땀과 함께 염분이 배출되어서 몸의 염도가 낮아짐
* 혈중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감소
* 혈관 운동능력 증가(탄력성)로 혈액순환 증가
6. 고혈압과 유산소운동
* 종류: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 등
* 빈도: 주3~5회
* 강도: 40~70%의 VO2max
* 지속시간: 30~60분
7. 운동시 주의점
* 안정시 수축기 혈압 200mmHg, 이완기 혈압 115mmHg 이상일 경우 운동을 시행하지 말 것
* 중등도의 유산소 운동을 30-60분 정도 하는 것이 바람직, 6개월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 할 것
* 일주일에 총 700~2000kcal를 소모할 수 있도록 운동 빈도와 강도 및 시간을 정할 것
* 운동시에는 호흡을 멈추지 않도록 주의
9. 고혈압과 저항성 운동
* 고혈압 유산소 운동에 부수적 운동
* 비교적 낮은 운동부하와 높은 반복 횟수로 구성
* 운동시 고려사항
- 안정시 수축기 혈압 > 200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 110mmHg일 경우는 운동금지
* 저항성 운동 중 호흡조절을 효율적으로 함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