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라틴아메리카의 독립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3.05.06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라틴아메리카의 독립"에 관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석사학위 과정 중 작성한 것입니다.
라틴아메리카의 독립 당시의 외부적, 국제적 환경, 내부적 요인들, 독립의 과정, 독립 이후의 19세기 라틴 아메리카 까지 라틴아메리카의 독립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 외부적 배경

3. 식민지 사회의 내적 모순

4. 독립의 완성
4.1 시몬 볼리바르의 독립 전쟁
4.2 산 마르틴
4.3 멕시코와 브라질의 독립

5. 19세기의 라틴아메리카
5.1 까우디요 체제
5.2 자유주의와 보수주의
5.3 먼로 독트린

6. 맺음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머리말
19세기 초반에 라틴아메리카는 다양한 국가들로 독립이 이루어졌다. 그 시발점이 되었던 1810년 한 해에만 현재의 멕시코 지역인 누에바 에스파냐 부왕령에서 리오 데 라 플라타 부왕령의 수도인 부에노스아이레스에 걸쳐 모든 지역에 독립 운동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다. 통신 수단의 부재와 물리적 거리를 생각할 때 이런 동시적인 움직임이 일어난 것은 같은 언어와 문화를 가진 공동운명체의 의식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정신적, 혈연적 유대감에도 불구하고 지역적 이해관계가 작용하여 다양한 나라가 독립을 통해 탄생하게 되어 현재의 33개국으로 변천되어 왔다.
독립의 움직임이 일어났던 19세기 초반에 라틴아메리카에는 다양한 인종이 혼재해 있었다. 식민지에서 태어난 스페인계 인들은 끄리오요(criollo)라고 불리었으며, 혼혈인을 총칭하는 메스티소(mestizo)는 다시 백인과 원주민의 혼혈인 물라토(mulato), 흑인과 백인의 혼혈인 삼보(zambo), 물라토와 백인의 혼혈인 테르세론(Terceron), 테르세론과 백인의 혼혈인 쿠아르테론(cuarteron)으로 나뉘어졌다.

<중 략>

반면 보수주의자들은 교회의 특권과 전통적 가치관을 옹호하였다. 그들은 자유 무역이나 외자의 유입에 반대했으며, 행정부가 국가 권력을 강력하게 장악하는 중앙집권적 정치 형태를 주장했다. 독립 이후 보수주의자들의 세력이 우세했으나 19세기 말에 이르러 대부분의 국가에서 자유주의자들이 연방주의에 기초하여 권력을 유지하였다.
먼로 독트린
미국 대통령 먼로(James Monroe)는 1823년 12월 초에 의회 연설에서 아메리카 대륙에 대한 유럽의 간섭을 거부하는 상호불간섭원칙을 선언했다. 이 정책의 내용은 ‘유럽은 라틴아메리카의 내정에 개입하지 말며, 미국은 라틴아메리카에 대한 유럽 국가들의 간섭을 강력히 저지하겠다’는 것이었다. 다시 말해 라틴아메리카에서 미국이 패권을 잡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참고 자료

이강혁, 『라틴아메리카역사』, 도서출판 가람기획, 2008.
이성형, 『라틴아메리카의 역사와 사상』, 까치글방, 1999.
카를로스 푸엔테스, 서성철 역, 『라틴 아메리카의 역사』, 까치글방, 1997.
우덕룡 외, 『라틴아메리카』, 송산출판사, 2000.
이광윤,『브라질 역사』,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9.
강석영,『칠레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3.
송충기 외,『세계화 시대의 서양현대사』, 아카넷,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