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후 성생활과 가족계획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6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산후 성생활과 가족계획


* 사 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사 례 *
김○○ 씨(F/27)는 20일 전 ☆☆여성병원에서 NSVD로 3.4kg의 남아를 출산하였다. 김씨는 특별한 산후조리 없이 3일 만에 퇴원하였다. 출산 20일 후에 남편과 부부관계를 가졌고 회음부에 severe pain으로 병원에 내원하였다. 경제적 사정으로 인하여 당분간 2세 계획은 없다고 말하면서 피임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다.


간호진단 # 1
회음부 열상으로 인한 급성 통증
사정자료

주관적 자료(subjective data): “부부관계를 가지고 나서 찢어질 듯이 아파요.”

객관적 자료(objective data):
통증척도(NRS) → 4점
배를 감싸며 허리를 구부린 채로 느리게 걷는 모습을 보임.

<중 략>

8) 살정제
살정제는 질 안에서 정자의 활동을 약화시키거나 죽이는 역할을 하는데 질 살정제는 피임 성공률이 75%로서, 비교적 실패율이 높은 피임법이다. 살정제를 쓴 후 임신이 되었다 하더라도 살정제가 태아 기형 등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1) 좌약법
성관계 전 질 속에 정제를 넣는 방법으로, 정제가 삽입되면 질 액과 섞여 거품을 일으키며 녹는데 사정된 정자는 거품 속에 들어 있는 약물의 작용으로 죽게 된다. 정제를 삽입할 때는 질 중앙에까지 밀어 넣고 바른 위치에 고정시키고 삽입 2~10분 후 녹으면서 효과를 나타내는데, 약효 시간은 보통 30분에서 1시간 이내이므로 이 시간을 넘기면 피임에 실패하게 된다. 성교 시간이 20분 이상이 되면 도중에 정제 1알을 추가해서 넣는 것이 안전하고 관계 후에도 6시간은 질 세척을 하지 말아야 한다. 장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질염이 생기기 쉬우므로 사용을 중지하고 산부인과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2) 젤리법
젤리형의 살정제를 주입기에 넣어 질 내에 넣는 피임법으로 국내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주입기를 젤리 튜브의 입구에 맞춘 다음 내용물을 주입구에 밀어 넣고 성관계 전에 주입기를 좌우로 흔들어주면서 질 내에 깊이 넣고, 성관계 후에 한 번 더 주입하는 것이 안전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