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후 V/S의 변화와 내분비계 변화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I. 산후 V/S의 변화와 내분비계 변화
1. 산후 V/S 변화
2. 내분비계

Ⅱ. 사례연구

Ⅲ. 간호과정적용(3개)

본문내용

I. 산후 V/S의 변화와 내분비계 변화
1. 산후 V/S 변화
체온 일반적으로 첫 24시간 동안의 산모의 체온은 정상이며 이 시간 내에 발생하는 고열(38℃)은 진통기간 중 체액손실로 인한 탈수 때문에 발생한다. 또한 체온은 진통과 분만 동안 생긴 수분손실을 보충하면 24시간 후 정상을 유지하여야 한다. 이때 분만 24시간 후의 비정상적인 체온(38℃)은 감염을 의미한다.
맥박출산 후 혈액양과 심박출량의 변화로 상대적인 서맥이 나타난다. 맥박은 보통 10일 이내 임신 전 수준으로 안정되며 산모의 빈맥은 불안감과 흥분, 피로, 통증, 혈액손실, 감염 등을 의미한다.
호흡 : 정상범위를 유지한다
혈압급상승은 임신중독증을 암시하고, 하강은 탈수 또는 혈액의 과다손실을 암시한다. 또한 산모가 누워 있거나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발생하는 기립성 저혈압에 주의한다.

< 중 략 >

사정자료
주관적 자료(subjective data): “월경은 언제부터 다시 하게 되나요?”라고 질문함
객관적 자료(objective data): 주위사람들을 계속 관찰하고, 주위 사람에게 월경에 대해서 질문하는 모습 관찰됨.
목 표
대상자는 월경이 회복되는 시기와 그에 따른 주의사항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다.
간호계획
대상자의 월경회복과 관련된 지식정도를 사정한다.
월경회복 시기에 대한 내용을 교육한다.
월경회복시의 주의사항에 대해서 교육한다.
산후 초경의 양상에 대해서 교육한다.
간호수행
대상자에게 월경회복에 대해서 어디까지 알고 있는지 질문한다.
월경의 회복시기에 대해 교육한다.
- 월경은 모유수유를 하지 않을 경우 2~3개월 이내에 돌아오지만, 모유 수유를 하는 산모의 경우에는 평균 6~7개월이지만 개인차가 커서 2~18개월 이내에 회복되는 경우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