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난소 낭종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6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A. 문헌고찰(난소 낭종)

B. 간호과정
I 일반적 배경
II 건 강 력
III 현재의 건강 상태
IV 약물
V 진단검사
VI 간호사정 요약
VII 간호 진단 및 계획

C. 실습 체크리스트

D. 간호실습 자가평가지

E. 실습후 소감

본문내용

A.양성 신생물(Benign Growths)

난소 낭종(Ovarian Cysts)

난소낭종은 난소에 액체주머니가 생기는 것이다. 난소낭종은 여성들에게 흔히 발생하며 90%정도가 양성이고,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난소낭종은 규칙적인 월경주기를 가진 여성의 30%, 불규칙적인 월경주기를 가진 여성의 50%, 폐경후 여성의 6%에서 발생한다. 여성은 낭종의 크기가 커지고 주변 기관에 압력을 느낄 때 비로소 의료진을 찾게 된다.

<중 략>

벌써 실습도 2번째가 되었다. 무언가 나도 이제는 조금 몸도 마음도 익숙해져서 인지 첫실습을 나갔을 때, 다리가 퉁퉁붓고 힘이 드는 느낌은 확실히 덜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산부인과병동을 들어섰을 때 걱정했던 여자환자들이 남자인 학생간호사를 많이 꺼려할 것이라는 생각이 사라졌다. 나는 활력징후를 측정할 때 거부하거나, 불쾌해 할 것으로 예상을 했지만 의외로 협조를 잘해 주셨다. 하지만 실습할 때 여러 가지 어려움도 있었다. 관장이나, 옷을 갈아입을 때 혈압측정과 같이 개인적인 프라이버시를 지켜야 대는 일에는 커튼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여자 학우들만 들어갔었다. 남자로써 여러 가지 고충이 있었지만, 성인간호 실습때와는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 특히 산부인과 파트에는 전공의가 한명도 없었던 것이 인상에 깊었는데, 미디어에서 요즘 산부인과가 비인기학과라서 그쪽 파트로 지원을 하는 사람이 한명도 없다라고는 들었는데 실제로 보니까 정말 심각성을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전공의가 없는 그 자리는 자연스럽게 전문간호사의 인력으로 메꾸어졌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