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합교과교육론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5.0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시작하며
II. 통합교과는 과목만 통합하면 되는 것이 아닌가?
III. 통합교육과정의 전반적 이해
IV. 탈학문적 주제중심으로 접근하는 초등학교 통합교육
V.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I. 시작하며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역사가 길진 않지만, 통합교육과정의 역사는 그보다 더 짧다. 그렇지만, 짧은 기간 동안 통합교육과정은 기틀을 잡고, 현재는 질적 향상을 추구해나가는 단계에 이르게 되었다. 그동안 바른 생활, 즐거운 생활, 슬기로운 생활이라는 교과목은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와 함께했지만 그 내용은 계속해서 변화하였다. 그러다가 2009 개정 통합교육과정으로 오게 되었다. 책에서도 말하듯이, 이제는 통합교육과정이 완성되어가는 시기로 보인다. 여전히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어느 정도의 기반이 잡혀 내용 상의 큰 변화보다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약간씩의 수시 개정이 일어날 것이다. 앞으로 통합교육을 실천할 한 사람으로 통합교육과정의 역사, 바탕이 되는 이론 지식, 현행 및 과제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래서 지금부터 통합교육에 대한 선행지식, 교재를 읽으면서 알게 된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초등통합교육에 적합한 접근방식 등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중 략>

그렇다면 이제 모든 것이 다 해결된 것일까? 무언가 아직 부족한 점이 있을 것이다. 완벽한 교육, 완벽한 교육과정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기에 현 통합교과교육 역시 모든 것이 완성된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 더 발전할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할 것이다. 교사가 된다면 이 점을 더 잘 느낄 수 있겠지만, 교대 학생의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시야가 더 좁을 수밖에 없다. 교육 관련 도서를 많이 읽지 못한 점이 너무나 안타까운 순간이다. 지금 이 순간 드는 생각은 ‘내가 이런 통합교과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교실 내에서 교사의 역할이 줄어들수록, 수업을 준비하고 연구해야할 시간은 더 늘어날 것이다. 그만큼 학생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수업을 자연스럽게 잘 이끌어내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