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비효과 영화감상문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3.05.0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색채를 통한 감정의 표현
2. 공간이 표현하는 암시적 요소

본문내용

1. 색채를 통한 감정의 표현
- 대비
위의 좌측 장면은 영화관 밖으로 끌려가는 토미를 에반과 켈리가 숨어서 바라보는 장면이다. 우측 장면은 좌측의 상황이 끝난 바로 다음 장면으로 에반과 켈리가 레니를 찾아가는 장면이다. 좌측의 블라인드는 심리적으로 불안한 두 주인공의 시선을 토미로부터 다소 차단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블라인드가 있음으로써 영화관에서 난폭한 행동을 보인 토미의 폭력성에 대한 방어적 역할도 동시에 하고 있다. 즉, 토미의 시선과 폭력적 행동에 대한 방어적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블라인드와 켈리 쪽의 벽은 빨간색으로 칠해져 있다. 여기서 빨간색(Red)은 ‘위험’을 뜻하고 있으며 그들의 불안한 심리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그들의 심리상태를 보여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는 이로 하여금 간접적인 심정의 변화를 도모하고 있는 것이다. 즉, 관람객의 심정을 불안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다.
반면, 우측사진인 ‘레니의 방’은 벽이 파란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레니의 옷색깔 또한 하늘색이다. 파란색은 빨간색과는 보색(complementary color) 관계에 있는 색이다. 때문에 이 장면은 분명 영화관에서의 불안한 사건에 대한 반전을 꾀하려는 사건을 암시한다. 그렇기 때문에 ‘레니의 방’의 파란색은 ‘돌파구를 찾기 위한 기회’를 뜻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기회임을 고철장 장면에서 알게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