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혁명의구조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토마스 쿤의 「과학 혁명의 구조」 중에는 ‘이 두 가지 특성을 띠는 성취를 이제부터 패러다임이라고 부르기로 하는데, 이 용어는 정상과학에 밀접하게 연관된다.’ 라는 구절이 나온다. 여기에서 언급된 패러다임이란 무엇인가?
2. 토마스 쿤의 「과학 혁명의 구조」 중에는 ‘위기들의 의미는 도구를 바꾸어야 할 계제에 도달했음을 가리키는 지표가 된다.`라는 구절이 나온다. 여기에서 언급된 위기와 도구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3. 토마스 쿤의 「과학 혁명의 구조」 중에는 ‘과학혁명이란 무엇인가?’ (Ⅸ. 과학혁명의 성격과 필연성)라는 구절이 나온다. 저자는 왜 과학을 혁명으로 보았을까?

본문내용

1. 토마스 쿤의 「과학 혁명의 구조」 중에는 ‘이 두 가지 특성을 띠는 성취를 이제부터 패러다임이라고 부르기로 하는데, 이 용어는 정상과학에 밀접하게 연관된다.’ 라는 구절이 나온다. 여기에서 언급된 패러다임이란 무엇인가?
사실 패러다임과 정상과학이라는 용어는 토마스 쿤에 의해 처음 정립된 것으로, 용어 자체가 모호하기 때문에 책이 처음 출판되었을 당시에도 사람들에게 난제로 지적되었다고 한다. 이 두 가지의 개념은 이 에세이를 제대로 이해하는 데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저자인 토마스 쿤도 서문에서는 물론 추가 부분에서까지 이 개념을 명확히 하고자 노력하였다고 하니, 독자의 한 사람인 나로서도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개념인 것 같다.
우선 패러다임이라는 용어는 이 책에서 두 가지 의미로 쓰이는데, 하나는 과학자 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해서 공유되는 신념이나 가치, 기술 등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것이요, 또 다른 하나는 그런 집합에서 한 유형의 구성 요소를 가리키는 것이다. ‘수수께끼 풀이로서의 정상과학’이라는 장을 따로 구성했을 정도라면, 토마스 쿤은 과학에 있어서 ‘수수께끼 풀이’를 중요하게 여겼던 모양이다. 패러다임의 두 번째 의미가 바로 이 수수께끼의 풀이와 관련 있는데, 그것이 모형이나 또는 예제로서 사용되어, 정상과학의 나머지 수수께끼에 대한 풀이의 기초로서 명시적 규칙들을 대치할 수 있는 구체적 수수께끼 풀이를 나타내기 때문이라고 한다. 패러다임은 과학자에게 자연이 내포한 그리고 내포하지 않은 실체에 대해 일러주고, 그들 실체가 작용하는 방식에 관해 알려주는 기능을 한다. 다시 말해, 패러다임은 우리에게 우주의 구성 요소에 대하여 그리고 그것들의 특징적 거동에 관하여 서로 다른 사항등을 일러준다고 볼 수 있다.
현재의 패러다임은 다른 패러다임 후보들이나 이전 패러다임에 비해서, 현재 시급한 문제들을 보다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