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페이스북(facebook)의 소셜커머스 경영전략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Social commerce
2.국내 기업들의 소셜 커머스 이용 추이
3.Facebook 선정이유
4.과정
5.활용법
6.성공사례
7.시사점

본문내용

Social commerce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란 SNS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입니다. 소셜 쇼핑(Social shopping)이라고도 합니다. 상품의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이 할인을 성사시키기 위하여 공동구매자를 모으는 과정에서 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소셜 커머스 업체가 등록한 상품은 단위 품목당 보통 24시간 동안 판매가 이루어지고, 대개 50%에서 90%까지의 높은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단 일정 수 이상이 구매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데 예를 들면 100명 이상이 구매할 경우 정가의 50%가 할인된다는 식입니다. 주로 공연, 레스토랑, 카페, 미용 관련 소규모 사업자의 상품이 대량 판매되지만 레저, 패션, 가전제품, 식품 등의 상품들도 취급됩니다.
이런 높은 할인율이 제공되는 것은 판매업체가 박리다매와 홍보 효과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상품 판매는 광고와 마케팅 의존도가 높지만 소셜 커머스는 소비자들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하여 자발적으로 상품을 홍보하면서 구매자를 모으기 때문에 마케팅에 들어가는 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그런 이유로 일부 업체는 소셜 커머스 자체를 판매의 수단이 아니라 장기적인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홍보·마케팅의 수단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국내 업체로는 티켓 몬스터, 쿠팡, 위폰 등이 있습니다.
또한 현재 연령대별로 평균 66.5%의 사람들이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소셜 네트워크 이용률이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상단 차트 : 연령대별 소셜네트워크 이용 추이. 출처 : 국내외 SNS현황과 사회적 의미, 김희연, 오주현 2012)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