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화와국가의역할진짜임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13.05.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 시대를 사는 사람들은 흔히 세계화시대에 살고 있다고 한다. 이 세계화시대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이것은 어떠한 한 측면에서 일어나고 있는 흐름이 아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 모든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흐름이다. 즉, 이러한 흐름은 개인이나 국가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피할 수 없는 하나의 당위적인 명제처럼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세계화의 흐름은 한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세계화의 흐름을 주도하는 입장과 이끌려 가는 입장이 있다. 주도하는 입장은 당연히 그 들의 이익이 최우선 되어지는 흐름으로 이를 조정해 나갈 것이다. 이러한 관점으로 세계화에 대한 각 국가의 입장을 살펴보게 된다면 결론적으로 세계화를 반대하는 입장과 세계화를 지지하는 입장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게 된다. 한국은 현실적으로 세계화의 이끌려가는 입장이며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고 헤쳐 나가기보다는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상황 속에 한국의 자주성에 관한 문제가 발생하고 세계화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생겨났다.

<중 략>

이는 북한과 같은 폐쇄적인 국가가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 것에서 볼 수 있다. 세계화를 반대하는 입장을 종속이론적인 입장에서 보면 선진국의 정치적 압력과 힘의 우세를 통하여 후진국을 종속하게 되고 이 더 나아가 경제적 종속 관계로 나아간다고 보고 세계화를 반대한다. 한국은 현 상황에서 세계화라는 흐름을 거스르고는 살아갈 수 없다고 본다. 하지만 완전히 국가의 정체성을 상실하고 세계화의 흐름을 받아 들려서도 안 된다고 본다. 즉 문제점을 내부에서 보고 외부와의 교류에서 찾는 근대화이론의 관점과 문제를 외부에 있다고 보고 단절로써 해결하려는 종속이론의 관점 어느 쪽에도 치우쳐서는 안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