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기변동이론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13.05.0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경기순환
1. 경기순환의 의의
2. 경기순환의 국면
3. 경기순환의 원인
4. 경기순환의 특징
5. 경기순환의 종류

Ⅱ. 경기변동 이론
1. 케인즈이전
1) 화폐적 경기이론
2) 과잉투자설
3) 과소소비설
2. 케인즈이후
1) 새뮤얼슨힉스 모델
2) 칼레츠키칼도어 모델
3) 해로드도머 모델

Ⅲ.한국의 경기변동

본문내용

경제활동 수준은 매년 변한다. 대부분의 경우 한 해의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은 그전 해에 비해 증가하는 것이 정상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경제활동인구가 늘고, 자본이 축적되고, 기술이 진보하여 경제의 생산능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경제의 생산 능력이 높아지면 모든 사람들이 더 높은 생활수준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어떤 해에는 경제가 정상적으로 성장하지 않는다. 기업은 만들어낸 재화와 서비스를 다 판매할 수 없어서 생산을 줄이는 경우가 있다. 이에 따라 근로자들이 해고되고 실업률이 높아지며 공장은 가동을 멈추게 된다.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이 줄어들면 실질 GDP나 다른 국민소득 지표도 하락한다. 이처럼 소득이 하락하고 실업이 증가하는 현상을 경기침체라 하고 그 정도가 심하면 경기불황이라 한다.

<중 략>

특히 1970년대 이후 복지국가의 폐해와 과도한 정부개입으로 인한 비효율성 그리고 세계적인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된 시장으로의 복귀 정책은 세기말에 이르기까지 굳건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하이에크에게 시장이란 완전한 이성을 갖춘 합리적 인간들이 완벽한 계획을 갖고 만나는 장소가 아니고 오히려 불완전한 인간들이 제한된 정보를 갖고 만나는 장소다.
분권화된 시장에 대한 정보는 시장에 참여하는 당사자들이 가장 잘 알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중앙정부가 시장에 개입하는 어떤 행위도 결과적으로 시장에서 왜곡현상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고 하이에크는 강조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