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복음 내용 요약 1장-9장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5.05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레슬리 뉴비긴의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복음' 1장에서 9장까지의 요약본입니다. 충실한 자료로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다원주의 문화 속의 도그마와 의심
유럽 사회는 차 세계대전 이래 종교 다원주의 방향으로 이동해 왔다. 많은 도시들 속에 힌두교, 시크교, 불교, 그리고 무슬림 공동체들이 있다. 이런 종류의 사회에서 복음이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 그들이 이미 틀림이 없는 존경받을 만한 그들 나름대로의 종교를 가지고 있는데 우리의 종교를 억지로 그들에게 주입시키려 한다면 그것은 교만이 아닐까?

<중 략>

현대 사회의 특징은 역사의 의미에 대한 이미를 완전히 상실한데 있는 것 같다. 제3세계 그 곳에는 미래의 구체적인 목표점을 향해 전념하려는 강한 의식이 있다. 19세기 풍미했던 진보에 대한 신념은 대체로 사라졌다. 18세게 중반 1차 대전 전까지 놀라운 과학적, 산업적, 기술적, 정치적 발전을 이룩했다 기독교의 영향을 받은 사회에서의 발전은 우연이 아니다. 그 뿌리에는 역사에 대한 성경적 안목이 자리 잡고 있다. 인간의 역사에 대해 낙관적이었으나 어둠의 권세는 인식하지 못했다. 그 가운데 가장 대담했던 것이 마르크스주의였으나 다른 민족주의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대량 학살로 끝이 났다. 사회는 미래에 대한 강한 의식은 사라졌다. 개발된 사회는 사실상 미래를 절망적으로 보고 있으며 소비에만 열중 하면서 미래를 위하여 투자는커녕 물질적 빚을 쌓아놓으면서 후손들에게 그 책임을 떼 맡기고 있으며 믿음이 상실된 사회가 되었다. 진보에 대한 신념이 무너지자 풍요로운 사회에 사는 그리스도인은 죽음 후에 받을 영혼의 개인적 축복만을 바라보는 것을 유일한 희망으로 삼는 사유화된 종말론에 빠져 든다.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