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약신학 현대논쟁의 기본 이슈들-게하르드 하젤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5.0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게하르드 하젤의 ' 신약신학/ 현대논쟁의 이슈들' 요약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제 1장: 신약신학의 시작과 발전
제 2장 신약신학의 방법론
제 3장 신약신학의 중심과 통일성
제 4장 신약신학과 구약
제 5장 신약신학을 향한 기본적인 제안들

본문내용

1장: 신약신학의 시작과 발전
본 장에서는 성경신학의 시작부터 주요 동향을 역사적으로 개관한다. 신약신학의 범위, 목적, 본질 및 신약신학이 가능한가 하는 근본 문제의 해결은 신약신약이 성경 신학에서 나온 가지이므로 신약신학과 성경신학이 함께 연구되어야 한다.
1. 종교개혁으로부터 계몽시대까지
초대 기독교 속 신약시대 교회는 성경신학이나 신약신학을 개발하지 않았다. 이유는 정경문헌이 바로 보편타당성을 지닌 것으로 믿어진 교회의 교리와 동일한 것이었다. 종교개혁 전까지는 신약 또한 교회의 전통의 일부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종교개혁자들이 스콜라 철학자들과 교회 전통에 대해 "오직 성경으로"라는 구호를 내세우면서 성경은 전통보다 우월한 권위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리고 "성경이 성경을 해석한다"는 원리가 도입되면서 성경신학이 발전하는 계시가 되었다. 개혁자 중 마틴 루터는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것이 참된 성경이며, 그 결과 율법과 복음이 구분됨을 말했다. 이러한 구분은 성경의 “통일성”과 “정경 속의 정경”이라는 쟁점으로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중 략>

리딩 페퍼 과제로 만난 이 책을 읽는 것 쉽지 않았다. 더구나 내용 파악과 페퍼 만들기에 급급했으니 서평을 쓴다는 것 자체가 애초에 내겐 무리인 것 같다. 게하르드 하젤의 본 책에 대한 서평은 역자인 권성수 교수님의 서문에서 밝힌 서평을 정리하는 것으로 대신하려고 한다.
하젤은 종교 개혁시대부터 계몽시대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신약신학의 시작과 발전을 개관한 다음, 신약신학의 방법론을 실존주의적, 역사적, 구원사적 방법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어서 신약의 통일성 문제를 다루면서 인간론, 언약, 사랑, 기독론등 신약신학의 핵심으로 제시된 학설들을 설명하고 신약신학의 핵심 문제가 정경내의 정경문제로 연결되는 것을 지적하였다. 그는 또 신구약 신학의 연속성과 불연속성을 논의하면서 역사적 연결, 성경적 상호의존성, 어휘, 주제, 예표론, 약속과 성취, 구원사, 시각의 통일성 면의 연속성을 제시하였다. 하젤은 이와 같이 다양한 방법 쟁점 소개한 다음 신약이 그 방법론과 접근법에 있어 현재 근본적 위기에 봉착했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런 위기에서 벗어나는 길로 신약신학에 대한 다각도적 다형태적 접근법을 제의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