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혁주의 관점의 종말론에서 본 천년기설 비교연구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5.05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 천년기설 비교입니다.
김지호 교수님의 개혁교의학 종말론의 주 참고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천년기설에 대한 역사적 고찰
1. 천년왕국설의 기원(千年王國設의 起源)
2. 초대 교회의 천년왕국설 (初代敎會의 千年王國設)
3. 중세 교회의 천년왕국설
4. 종교개혁기의 천년왕국설
5. 천년왕국에 대한 현대적 해석
6. 천년기설에 대한 선택의 입장

Ⅲ. 천년왕국에 대한 주요 학설들
1. 후 천년설(Post-millenniclism); 천년기 후 재림론
2. 무 천년설(Amillennialism)
3. 세대주의적 전 천년설
4. 역사적 전 천년설

Ⅳ. 마치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사는 이 시대, 요즘의 여러 세태들을 보면서 흔히들 “말세” 라며 걱정하는 이야기를 간혹 듣기도 한다. 일반 대중과 세상의 모습들은 차치하고, 그래도 구별되어져야 할 교회, 교계 안까지 깊이 들어 온 속된 세태의 모습들을 보면서, 신학의 길을 입문한 자로서 생각이 많아지는 것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듯, 알 수는 없지만 언젠가는 종말의 때가 올 것이다. 우주적 종말, 그리고, 가까이는 우주적 종말이 오든 안 오든 모든 사람은 개인적 종말을 맞게 될 것이다. 언젠가 올, 어쩌면 가까울 수 있는, 그 마지막 어떤 종말을 맞을 것인가는 각자 개인적인 삶의 문제이겠다. 때에 종말론, 천년기설을 살펴볼 수 있게 됨, 의미가 있다하겠다.

<중 략>

둘째, 그리스도의 재림 후에 지상적 천년왕국이 있을 것을 결정적으로 증거하지 못한다.
셋째, 전천년설이 부활을 예수 재림 때와 천년왕국 후에 있을 것이라고 하는데 성경이 악인과 의인의 부활을 천년 간격으로 설명하지 않는다는 점이다.(요5:25, 단12:1-2)
6) 역사적 전 천년설과 세대주의적 전 천년설과의 차이점
세대주의적 전 천년설은 7년 대환난을 문자적으로 해석하고 역사적 전 천년설은 7년 대 환난을 상징적으로 해석한다. 또한 7년 대환난전 그리스도의 재림에서 세대주의적 전 천년설은 7년 대환난 전에 예수님의 재림이 있고 역사적 전 천년설은 7년 대환난 후에 예수님의 재림이 있다고 주장한다. 예수님의 재림이 세대주의적 전 천년설은 2번으로 보고 역사적 전 천년설은 1번으로 본다.
역사적 전 천년설은 천년왕국에서 구약 의식이 재현되지 않는다고 보는 반면 세대주의자는 천년의 목적이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 성취와 이스라엘 민족 회복에 둠으로 곧 유대왕국의 회복, 그에 비해 역사적 전 천년 왕국론은 교회를 영적 이스라엘로 간주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