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화와 칼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3.05.0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요약입니다. 도움이도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국화와 칼>의 저자 루스 베네딕트

2. <국화와 칼>의 배경

3. 해석적, 비평적 내용요약
1) 일본인의 특성과 국민성
2) 일 벌레 일본인
3) 일본인의 정신 무사도
4) 일본에 있어서의 천황의 의의

3. 계층제도에 바탕을 둔 일본인의 정서, 의식구조

4. 은혜와 수치의 일본 문화

5. 국화와 칼을 읽고 나서

본문내용

1.<국화와 칼>의 저자 루스 베네딕트
<국화와 칼>을 집필한 루스 베네딕트는 미국 뉴욕에서 태어났으며 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교사와 시인으로 활동하였다. 우연한 기회에 사회연구를 위한 인류학 강의를 접하고 매료되어 1921년 34세의 나이에 컬럼비아 대학에 입학하였으며, 프란츠 보아스를 만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인류학 연구에 빠져들었다. 1923년 아메리카 인디언 종족들의 민화와 종교에 관한 연구로 컬럼비아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모교에서 인류학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중 략>

베네딕트는 패전 후 일본의 진로를 예견하면서 ‘일본의 행동 동기는 기회주의적이라 만일 사정이 허락되면 평화로운 세계 속에서 자기위치를 구하게 될 것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자기위치를 찾기 위해 무장하게 될 것이다’고 분석했었다. 이런 일본인의 의식구조를 종합 분석해 보면 일본이 일으킨 태평양전쟁의 원인의 해석이 나올 것 같다. 이 문제는1940년 일본이 독일, 이탈리아와 체결한 "각 국이 그 알맞은 위치를 찾는 것, 만민이 안전과 평화...(중략)...이 목적의 달성은 가장 위대한 과업이다." 라는 3국 동맹에서 볼 수 있다. 또한 진주만 공격 당일에 발표된 일본의 성명서에도 "... 모든 국가가 세계 속에서 각기 알맞은 위치를 발견하기 위함에 있어......"라고 써있다. 즉 태평양전쟁은 일본의 사회, 의식 구조의 기본이 계층 주의를 세계 속에 확산시키고, 세계를 일본적인 질서로 재편하려고 한 시도였다고 볼 수 있다. 그들의 계층 제도가 만들어 낸 의식의 뿌리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