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공통점과 차이점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5.0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선조직협회
2. 인보관운동
3. 공통점과 차이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에 걸쳐 본격화된 산업혁명은 사회적 대변혁을 초래하였다. 초기 산업사회에서는 비위생적 공장, 열악한 노동조건, 슬럼가형성 등으로 질병, 빈곤, 범죄 등 새로운 사회문제가 대량으로 발생하였다. 엘리자베스 구빈법에 의한 공적 구빈사업만으로 수많은 사회문제를 다루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다. 이처럼 사회 전반에 걸친 대변혁은 민간 차원의 사회복지실천 활동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에 따라 사회복지실천의 기원이라 할 수 있는 두 가지 흐름, 즉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운동이 시작되었다. 자선조직협회는 그 이전에 무계획적, 무차별적, 비조직적, 비전문적으로 이루어졌던 사적 자선행위의 문제점들을 극복하여, 서비스 제공의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창설된 조직이다. COS보다 다소 늦게 등장하여 사회사업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서 인보관운동을 들 수 있는데 이 운동은 실업자의 증가와 인구의 도시 집중화에 따라 슬럼지역이 생기는 등, 이러한 사회의 새로운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어난 운동이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위와 같은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자선조직협회(Charity Organiztion Socitey, 1869)
1) 설립 배경
1860년대 영국은 산업혁명 이후 한 세기를 지나면서 비롯된 자유방임적 자본주의의 폐해와 함께 기근과 전염병 등이 겹치면서 만연하게 된 빈곤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당시 개정 구빈법 체제하의 구빈행정은 이를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었고, 이와 때를 같이 하며 확산되고 있던 자선활동들은 무원칙비효율무책임상호대립 등의 난맥상을 드러내고 있었다. 그런가 하면, 만연한 빈곤에 대한 급진주의적 관심과 움직임들이 일부 지식인과 이들의 영향을 받은 빈민들에 의해 대두되고 있어서, 이에 대한 대응책이 기득권층 사이에 절실해지기도 하였다. 이러한 배경 속에 빈곤의 원인에 대한 접근과 민간 자선활동 단체 상호간의 조정 및 구빈행정과의 역할분담 등이 필요하다는 인식과 주장들이 대두하면서 지역단위의 조직적 자선을 위한 움직임이 나타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지역사회복지론』홍현미라외6 학지사 2010
『지역사회복지론』오정수외1 학지사 2012.9
『사회복지실천론』도광조 양서원 2013.1
『사회복지실천론』김혜영외3 공동체 2011.1
『사회복지의 역사』김정기외3 나남 2010.3
다운로드 맨위로